한유총 “심려끼쳐 사죄…교육부 탓 비리집단 매도돼”
상태바
한유총 “심려끼쳐 사죄…교육부 탓 비리집단 매도돼”
  • 김찬혁
  • 승인 2018.10.24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당국 탓' 기존 입장 반복
“설립자 지위 보장시 투명한 회계 준수”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유총 사무실에서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사립유치원 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유치원 회계부정 사태와 관련, 사과의 뜻을 밝혔다. 하지만 이번 사태의 주된 원인을 교육당국으로 돌리는 등 기존의 입장을 반복하고 있어 이번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덕선 한유총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유총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립유치원 문제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것에 대해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 비대위원장은 "유아들을 믿고 맡겨주신 학부모들께 실망을 드려서 대단히 죄송하다"면서도 "사립유치원이 비리집단으로 매도된 가장 큰 이유는 교육부에서 사립유치원 설립자들이 유치원을 운영하기 위해 투입한 사유재산에 대한 보장이 없는 재무회계규칙을 적용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한유총은 정부와 국회에 설립자의 재산권을 보장하고 사립유치원 현실에 맞는 재무회계규칙을 만들어달라고 거듭 촉구하며 교육당국의 법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 비대위원장은 "정부와 국회가 설립자들의 지위를 보장해 줄 수 있는 유아교육법과 사립유치원 현실에 맞는 재무회계규칙을 만들어 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법과 제도가 마련된다면 앞으로 사립유치원은 투명하고 공정한 회계를 준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유총은 이날 비리유치원을 회원에서 제명하고 학부모 참여를 통해 비리를 근절하겠다는 자구책도 내놓았다. 법률 전문가, 학부모 대표, 감독기관 관계자 등이 참여해 ‘비리신고센터’를 운영하고 현장 감사를 실시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이러한 대책은 한유총이 ‘셀프감사’를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고 이번 사립유치원 비리 사태에 대한 근본 해결책은 아니라는 지적이 일고 있어 이번 논란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