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유치원 70% ‘처음학교로’ 불참
상태바
사립유치원 70% ‘처음학교로’ 불참
  • 최정
  • 승인 2018.11.02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입학전쟁’ 해소 위해 접수‧추첨‧등록 온라인 처리
사립 “국공립과 불공정 경쟁에 비리유치원 이미지 추락”
교육당국 “불참시 행‧재정적 불이익”…시도조례 개정도
지난 1일 0시 기준 처음학교로에 등록한 전국 사립유치원 비율은 30.9%로 집계된 가운데 교육부는 처음학교로 등록기간을 오는 15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뉴스1

학부모 불편을 덜기 위해 온라인으로 유치원 입학신청을 받는 ‘처음학교로’ 시스템에 전국 사립유치원 70%가 불참했다. 교육부는 등록기간을 오는 15일까지 연장하기로 했지만, 법적으로 참여를 강제할 수단은 없어 유치원 ‘입학전쟁’이 또 되풀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일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1일 0시 기준 처음학교로에 등록한 전국 사립유치원 비율은 30.9%다. 지난해보다는 11배 늘었지만 여전히 사립유치원 10곳 중 7곳은 처음학교로를 외면하고 있다.

처음학교로는 원서접수부터 추첨·등록까지 유치원 입학절차를 온라인에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유치원 입학을 위해 온 가족을 동원하는 학부모들의 불편을 줄이고, 원아모집을 위해 교육에 집중하지 못하는 교원들의 불만도 덜기 위한 취지다.

하지만 상당수 사립유치원들은 국공립유치원과의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며 처음학교로 참여를 꺼리고 있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의 한 관계자는 “사립유치원과 국공립유치원 간 정부지원 격차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처음학교로라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원아모집을 하면 당연히 국공립유치원과의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교육청 감사에서 적발된 유치원들의 명단이 공개돼 사립유치원 이미지가 추락한 것도 한몫했다. 전국사립유치원연합회 한 관계자는 “사립유치원에 대한 반감이 너무 큰 상황에서 처음학교로에 참여하면 사립유치원의 심각한 미달 상황만 밖으로 더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당국은 사립유치원들의 처음학교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부터 재정지원과 연계해 학급운영비 등을 차등지원하는 게 대표적이다. 서울 등 일부 교육청은 처음학교로 미등록 사립유치원 우선 감사, 명단 공개 등 행정적 불이익도 주기로 했다.

처음학교로를 통한 원아모집을 제도화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시·도별 관련 조례도 제정하기로 했다. 유치원 유아모집과 선발방법을 조례로 정할 수 있다는 유아교육법에 따라 처음학교로를 통해 유치원 원아를 모집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는 것이다. 현재 이런 내용의 조례를 둔 곳은 서울뿐이다.

교육부는 한발 더 나아가 시·도별 조례를 제정할 때 미참여 유치원에 대해서는 정원·학급 감축, 유아모집 정지, 차등 재정지원 등 실질적 조치를 포함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사립유치원들의 참여를 강제하기 어려워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장하나 정치하는엄마들 공동대표는 “유치원도 어린이집처럼 국공립과 사립 가릴 것 없이 온라인 입학 시스템을 통해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며 “유아교육법을 개정만 하면 처음학교로를 전면도입할 수 있는 만큼 국회가 조속히 이를 추진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