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사회서비스원 설치 대상지 선정
상태바
대전시, 사회서비스원 설치 대상지 선정
  • 김찬혁 기자
  • 승인 2020.04.28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대전복지재단 탈바꿈…2021년 1월 개원 목표
대전 유성구 노은초등학교에서 돌봄교실을 마친 학생들이 보호자와 함께 학교를 나서고 있다.<br>
대전 유성구 노은초등학교에서 돌봄교실을 마친 학생들이 보호자와 함께 학교를 나서고 있다.

대전시는 28일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2020년 2단계 사회서비스원’ 설치 대상지역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복지부로부터 국비 9억 8000만 원을 지원받아 시비 포함 총 14억 6000만 원을 투입, 올 7월부터 사회서비스원 설립 및 국공립시설 수탁, 종합재가센터 설치 등을 추진한다.

그간 어린이집, 요양시설 등이 증가하는 사회서비스 수요를 충족해 왔지만, 민간중심 공급에 따른 낮은 종사자 처우, 운영 투명성 문제 등이 불거지며 공공성을 높여야 할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이에 정부와 시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일자리 안정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공공부문이 직접 서비스 제공기관을 운영하는 사회서비스원 사업이 추진해왔다.

시는 시 복지인프라와 재정부담, 업무 중복성 문제 등을 고려해 신규 설립보다는 기존 복지재단을 사회서비스원으로 전환해 설립할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대전복지재단을 사회서비스원으로 전환해 2021년 1월 개원을 목표로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사회서비스원은 지난해 처음으로 서울, 대구, 경기, 경남 4개 시도에서 추진됐으며, 올해 2월 인천, 세종, 광주, 강원, 충남이 1단계 사업에, 대전시는 2단계 사업 추진대상에 선정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사회서비스원을 통해 이용자에게 믿고 맡길 수 있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종사자에게는 보다 안정적인 일자리제공과 처우 개선으로 시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복지공동체 대전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성공적인 설립과 운영을 위해 5개 자치구, 관련 기관들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