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형 전자담배 일부 폐질환 유발 의심물질 검출
상태바
액상형 전자담배 일부 폐질환 유발 의심물질 검출
  • 최정 기자
  • 승인 2019.12.11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타민E 아세테이트 검출…대마성분 THC는 검출 안돼
식약처 “국내 유통 153개 제품 분석결과 조만간 발표”

국내 시판되는 일부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중증 폐질환 유발 의심물질로 알려진 ‘비타민E 아세테이트(Vitamin E acetate)’가 검출됐다. 다만 대마 유래 성분으로, 미국에서 가장 문제가 됐던 THC(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는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0월부터 진행해온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물질 함유 여부에 대한 분석을 최근 마치고, 구체적인 분석 결과를 이르면 12~13일 발표할 예정이다.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실 관계자는 “이번에 식약처 분석이 완료됐다”며 “우려했던 비타민E 아세테이트 성분이 검출된 제품도 일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올해 미국 전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의 폐 질환 발병과 사망사례가 속출하고, 국내에서도 중증 폐질환 의심사례가 나오자 지난 10월 정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을 권고하고, 유해물질 함유 분석에 나섰다.

식약처는 국내에서 인기를 끌었던 미국의 ‘쥴’과 KT&G의 ‘릴 베이퍼’ 등을 포함한 153개 액상형 전자담배를 대상으로 7종의 유해성분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국내 일부 제품에서 검출된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E 아세테이트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중증 폐 질환 환자와 관련 있는 것으로 의심하는 성분 중 하나다.

나머지 유해성분 6종 중 대마 유래 성분으로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THC는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성분인 가향물질 디아세틸·아세토인·2,3-펜탄디온과 액상 기화 용매인 프로플렌 글리콜·글리세린 등의 함유 여부는 아직 구체적이지 않다.

미국은 이달 3일 기준 액상형 전자담배 영향으로 추정되는 중증 폐질환 환자 2291명이 발생해 48명이 사망했다고 집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