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네이버 데이터센터 관망
상태바
대전시 네이버 데이터센터 관망
  • 김성서
  • 승인 2019.07.15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네이버 제2 데이터센터’ 유치전 본격화
세수 증대 효과…고용창출 효과 낮다는 우려도
市 “네이버 제안 검토 中…기회비용‧효과 따져야”
춘천에 위치한 네이버의 첫 데이터센터 '각'의 모습.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제2 데이터센터' 부지 공개 모집에 나서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유치전에 뛰어든 가운데 대전시는 이를 관망하고 있다. 사진은 춘천에 위치한 네이버의 첫 데이터센터 '각'의 모습.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제2 데이터센터 유치를 공식화 한 가운데 대전시는 이를 관망하고 있다.

15일 대전시와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 12일 ‘두 번째 네이버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한 부지 제안 요청 안내’ 웹페이지를 열고 오는 23일까지 참가 의향서를 이메일로 접수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9월 안에 최종 우선협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데이터센터는 5G, 로봇,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를 저장·관리하는 시설이다. 네이버는 2013년부터 첫 데이터센터 ‘각(閣)’을 춘천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약 5400억원의 비용을 들여 두 번째 데이터센터를 만들 예정이다.

네이버는 부지 조건으로 △면적 10만㎡·연면적 25만㎡ 이상 △방송통신시설 허용 부지 또는 변경 가능 △전력 공급·통신망·상수도 인프라 제공 등을 내걸었다. 네이버 관계자는 “데이터센터 수요를 확보하고 5G 대응 서비스를 위해 두 번째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려 한다”면서 “20년 이상 장기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초대형 데이터센터를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국 지자체들도 유치전을 시작한 가운데 충북 충주·제천은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를 공식화하고 나섰다. 업계에서는 지자체 8~9곳이 유치 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미 설립이 불발됐던 용인시도 다른 부지를 소개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 안팎에서도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전에 뛰어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최근 김명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은 “대전시와 함께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지자체들이 유치전에 뛰어든 이유는 지방세와 고용창출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데이터센터 각이 들어선 춘천에 지방세로 연간 수십억원을 납부하고 있다. 고용 창출 효과는 170여명 규모다. 네이버의 두 번째 데이터센터는 각보다 더 큰 규모로 세워지는 만큼 고용과 세수가 더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데이터센터가 서버의 집합체에 불과한 만큼 고용 창출 효과가 크지 않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특히 데이터센터가 들어설 둔곡지구의 땅값이 타 지자체가 제시할 공간보다 상대적으로 비쌀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회비용을 따져봐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최근 데이터센터 건립 자체가 전자파 문제로 한 차례 무산된 만큼 이에 대한 고려도 이뤄져야 한다.

대전시는 우선 내부 검토 후 데이터센터 유치전에 뛰어들겠다는 입장이다. 데이터센터가 들어설 경우 세수 확대 등 장점도 있지만 고용 창출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해당 부지에 다른 기업을 유치했을 때의 효과도 살펴봐야 한다.

대전시 과학산업과 관계자는 “부지, 전력공급 등 네이버에서 제안한 다섯 가지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면서 “대규모 부지에 네이버 데이터센터가 들어설 예정인데 경제적 효과, 고용 창출 효과, 기회비용 등 여러 사안을 따져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둔곡지구의 땅값이 다른 지역에서 제시한 곳보다 비쌀 가능성이 크다. 특히 해당 부지에 다른 기업을 유치했을 때의 효과도 살펴봐야 한다”면서 “타 지역에서 유치전에 뛰어들었다고 대전시가 무조건 참여할 필요는 없다. 만일 데이터센터 유치가 효과적이라는 결론이 나올 경우 유치전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