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회의장·5당 대표 평양정상회담 동행 요청”
상태바
靑 “국회의장·5당 대표 평양정상회담 동행 요청”
  • 김성서
  • 승인 2018.09.10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석 “응하면 의미 있는 별도 일정 협의”
靑 “방북단 200명 규모로 합의…경제인 함께하길”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10일 오후 종로구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임 준비위원장은 이날 국회의장단, 외통위원장, 여야 5당 대표 등 총 9명에게 정상회담에 동행해달라고 요청했다.뉴스1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오는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의장단과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여야 5당 대표 등 총 9명을 국회·정당 대표로 초청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2018 평양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 준비위원장은 10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정치 분야 초청명단을 이 같이 발표하며 “아무쪼록 금번 평양정상회담에 함께 동행해주시길 정중하게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그간 남북 교류협력이 정부를 중심으로 진행돼왔는데, 국회가 함께 해야 제대로 남북간에 교류협력 안정된 길이 열릴 것이란 논의가 많이 있어왔다”며 “앞으로 비핵화와 교류협력에 대한 논의가 전면화 되면 국회 외통위를 중심으로 한 국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희상 의장께서는 이미 남북 국회회담에 대해 제안해두고 계시다. 어느 정도의 반응이 있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분명한 의지를 갖고 계셔서 이번에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그리고 현재 여야 5정당의 대표 모든 분들이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화해협력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의지 갖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각 정당 대표 및 비대위원장을 일일이 언급했다.

임 준비위원장은 “저희가 초청하는 분들께서 일정이 어렵고 정치 현실에 대한 부담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남북간 새로운 장이 열리고 비핵화 문제가 매우 중대한 이 순간에 국회의장단 및 5당 대표가 대승적으로 정상회담에 동행해주시길 다시 한 번 정중하게 요청 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는 “초청에 응해주신다면 국회정당특별대표단이 의미 있는 별도 일정 가지실 수 있도록 북측과 성의 있게 협의하도록 하겠다”며 “다시 한 번 저희들의 정중한 요청에 좋은 답을 주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할 대표단 규모를 200명으로 합의했다며 “대표단 구성에 대한 의견들을 종합하고 있다. 아직 마무리하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제인들도 꼭 저희들은 함께 했으면 한다. 어느 정도 범위의 어떤 분들을 모실 지는 아직 의논 중”이라며 “경제분야는 물론이고 사회분야에 대한 고민도 있어야 할 것 같다. 방문단이 구성되고 나면 다시 발표하고 가급적 소상하게 설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