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주들 정부에 “추석 휴점” 재요청…본사는 난색
상태바
편의점주들 정부에 “추석 휴점” 재요청…본사는 난색
  • 김성서
  • 승인 2018.09.0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편협 “가맹사업법 시행령 변경해야”
편의점본사 “본부·점포 간 협의할 문제”
편의점 가맹주들이 모인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가 정부를 향해 추석 연휴인 오는 23~26일 자율휴무를 할 수 있게 해달라며 가맹사업법 시행령 변경을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편의점 본사들은 본부와 가맹점의 협의를 통해 휴무를 요청해야 한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뉴스1

전국 편의점 가맹주들이 정부를 향해 추석 연휴인 오는 23~26일 자율휴무를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나싰지만 편의점 본사들은 본부와 가맹점의 협의를 통해 휴무를 요청해야 한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전편협)은 6일 성명서를 통해 공정거래위원회가 나서 가맹사업법 시행령에 ‘편의점 명절 긴급 휴점’ 조항을 즉각 반영해달라고 요청하고 나섰다.

편의점은 고객 편의, 물류 관리 등 프랜차이즈 영업 특성상 휴무하려면 가맹본사와 가맹점주간 계약에 따라 휴무하려면 별도로 협의를 해야 한다.

이들은 정부를 향해 “대다수 점주들은 한 가정의 가장이면서 부모를 모시는 자녀다. 명절 중 단 하루만이라도 가족과 밥 한 그릇 할 수 있는 삶의 기본권을 보장해야할 것”이라며 “각 사 대표와 직원 모두 명절날 가족과 함께 하듯, 가맹점주들도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상생이고 동반자에 대한 배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편의점 가맹본사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각 회사별 입장이 다르고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협의를 통해 휴무를 요청할 수 있는 채널이 지금도 열려있기 때문에 정부에 요청하는 것은 무리라는 입장이다.

한 편의점 본사 관계자는 “편의점은 가맹 계약으로 운영되는 30년 동안 검증된 시스템이다. 점주들도 동의하고 계약한 부분인데 정부에 요청하는 건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최저임금 인상으로 촉발된 이슈인 만큼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점을 맞춰야 하는데 계속 다른 주제로 확산되고 있어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앞서 전편협은 지난달 31일 열린 관계기관 간담회에서도 추석 연휴에 자율 휴무를 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건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