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방역당국 긴장
상태바
北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방역당국 긴장
  • 김찬혁
  • 승인 2019.05.31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세계동물보건기구에 공식 보고…22마리 살처분
李총리 “접경지역 방역 재점검”…현장 점검 예정
OIE에 보고된 북한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지역. 뉴스1

발병했을 것이라 추정만 해온 북한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병 사실이 확인되면서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31일 농림축산식품부는 북한이 전날인 30일 OIE(세계동물보건기구)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했음을 보고했다고 31일 밝혔다.

OIE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북한의 발생건수는 1건으로 이달 23일 자강도 우시군 소재 북상협동농장에서 신고 돼 25일 확정 판정을 받았다.

농장 내 사육 중인 돼지 99마리 중 77마리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폐사하고, 22마리는 살처분이 이뤄졌다.

이후 북한 내 이동제한, 봉쇄지역 및 보호지역의 예찰, 사체‧부산물‧폐기물 처리, 살처분, 소독 등의 방역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는 31일 차관 주재로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해 접경지역에 대한 방역상황을 재점검하고 차단방역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이어 같은 날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통일부, 환경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경기도, 강원도 등 관계기관 긴급회의를 개최해 현재 상황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북한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비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관계부처,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히 협조해 북한 접경지역의 방역상황을 긴급히 재점검하고 차단방역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이 총리는 이날 북한이 자강도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병한 사실을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공식 보고한 사실을 언급하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이 총리는 또 "통일부과 협조해 북한과의 방역 협력방안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오는 1일 멧돼지 등을 통해 유입 우려가 있는 임진강·한강 하구 지역을 직접 방문해 방역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북한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을 국제기구에 공식 보고한 사실이 확인된 것은 처음이다.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앞서 지난 25일 북한 자강도 우시군 북상 협동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