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버스파업’ 가시권…11개 사업장 임단협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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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버스파업’ 가시권…11개 사업장 임단협 돌입
  • 김찬혁
  • 승인 2019.05.28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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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2시간 도입 따른 ‘인력 확충’·‘임금 보전’ 핵심 쟁점
노조 “근무여건 개선되지 않을땐 7월 1일부터 총파업”

28일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에 따르면 경기도 내 300인 이상 사업장 20곳 중 11곳이 이번 주 노사 간 임금·단체협상을 시작한다. 뉴스1

버스 요금 인상으로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던 경기도 내 버스 파업이 다시 가시권에 접어들었다. 이번 주중 경기도 내 300인 이상 사업장 20곳 중 11곳이 노사 간 임금·단체협상에 돌입하는 가운데 노조는 6월 중순 노사 간 조정회의를 통해 근무여건 개선이 이뤄지지 않을 시 7월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예고했다.

28일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에 따르면 경기도 내 300인 이상 사업장 20곳 중 11곳이 이번 주 노사 간 임금·단체협상을 시작한다. 이들 사업장의 버스는 총 6447대로, 전체 시내버스(1만584대)의 61%에 달하는 숫자다.

이번 협상의 핵심 쟁점은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인력 확충과 임금 보전이다. 현재 노사는 각각 200원과 400원이 인상되는 시내버스와 광역버스 요금 인상분 중 얼마만큼을 버스기사 인건비로 쓸 건지에 대해 견해차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버스 노동자 임금 중 기본급의 비중은 49%에 불과하다며 개별 근무시간이 줄어들 경우 생계가 어려워 임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주 52시간이 적용될 경우 기존 임금과 80만원~100만원 상당의 차이가 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사측은 교대근무를 위한 대규모 추가 채용이 시급한 상황에서 임금을 인상할 재정적 여력이 없다며 난색을 보이고 있다. 현재 주 68시간 근로 중인 버스 노동자의 경우 주 52시간에 맞춰 1일 2교대제 도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양측 의견이 평행선을 달리는 가운데 노조는 300인 이상 사업장 전체의 파업 여부를 두고 노조 상임 기관이 사측 대표들과 한꺼번에 조정회의를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정회의 시기는 사별 임단협이 진행된 후인 오는 6월 중순으로 전해졌다.

이날 조정회의에는 지난 14일 파업을 보류했던 경기도 버스업체 소속 589대의 광역버스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인 27일 노조는 전체 조정회의 때 도내 15개 버스노조의 임금인상 문제도 함께 논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28일로 예정돼 있던 주 52시간 도입에 따른 임금협상 3차 조정회의를 취하한 바 있다.

일부 300인 미만 사업장 또한 조정회의 이전에 노사 임금협상이 진행될 경우 300인 이상 사업장과 함께 논의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노조 관계자는 “대다수의 사업장이 오는 7월부터 업무형태에 큰 변화를 겪게 되고 그에 따른 쟁점도 비슷해 한꺼번에 조정회의를 진행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버스 노동자들의 근무여건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7월 1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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