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선위 "삼성바이오 고의로 공시 누락"…검찰 고발
상태바
증선위 "삼성바이오 고의로 공시 누락"…검찰 고발
  • 최정
  • 승인 2018.07.12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회사 지배력 판단은 금감원에 재감리 요청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금융위 산하 증권선물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여부와 제재 수위 발표를 마치고 브리핑룸을 나서고 있다. 뉴스1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고의로 공시를 누락해 회계기준을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지배력을 부당하게 변경했는지는 결론내지 않고 금융감독원에 재감리를 요청했다.

김용범 증권선물위원장(금융위 부위원장)은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삼성바이오가 명백한 회계기준을 중대하게 위반했고, 그 위반 가능성을 인식하고도 고의로 공시를 누락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증선위는 삼성바이오(회사)와 김태한 삼성바이오 대표를 검찰에 고발하기로 의결했다. 현행 한국거래소 상장규정상 회계처리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되면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된다. 하지만 이번 경우는 다르다. 증선위가 결론지은 삼성바이오 회계처리 위반 사항은 재무제표상 숫자가 바뀐 게 아니라 주석과 관련된 부분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예외조항에 따라 상장 적격성 심사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증선위는 핵심 쟁점이던 2015년도 회계처리 시 바이오에피스 지분 가치 평가 변경에 대한 적정성 판단은 유보했다. 김용범 증선위원장은 "금감원 조치 원안은 행정 처분을 내리기에는 구체성이나 명확성이 미흡했다"며 "원안을 행정처분 가능한 수준으로 구체화하려고 노력했지만 금감원이 수정안을 제시하지 않았고, 입장 변화도 없었다. 불가피하게 판단을 내리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증선위는 해당 사안에 대해 금감원에 '재감리'를 명령했다. 사실상 판단을 보류하고 다시 조치안을 만들어오라고 지시한 셈이다. 김용범 부위원장은 재감리 지시에 대해 "증선위의 엄중한 명령"이라며 "금감원이 빠른 시일 내에 책임감 있는 행동을 옮기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1/젠미디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