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일반고 중복지원 가능해질듯
상태바
자사고-일반고 중복지원 가능해질듯
  • 최정
  • 승인 2018.06.29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헌재 효력정지 가처분 인용 뜻 존중"
자사고 입시 후기 이전 일반고 동시선발은 그대로
헌법재판소. 뉴스1

올해 고교 입시에서는 자율형사립고 지원자들의 일반고 중복지원이 허용될 것으로 보인다.

헌법재판소가 자사고 지원자들의 일반고 중복지원을 금지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조항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인 것에 대해 교육부는 29일 설명자료를 내고 존중의 뜻을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헌재 결정과 함께 이런 내용들을 조율해 학생들의 학교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도록 다시 검토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교육청 관계자는 "헌재 결정 사실을 접한 지 하루밖에 되지 않아 좀 더 논의가 필요하겠지만 결국 중복지원을 허용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겠나"라고 조심스레 입장을 전했다.

다만 자사고 입시시기를 전기에서 후기로 옮겨 일반고와 동시에 실시하는 것은 그대로 진행한다. 헌재는 자사고와 일반고 입시시기를 일원화하는 내용의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80조 제1항의 효력정지가처분신청에 대해 "인용할만한 이유가 없다"며 기각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가처분신청이 기각된 자사고·일반고 입시 동시실시는 현재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26일 자사고·외고·국제고 입시시기를 전기에서 후기로 바꿔 일반고와 동시에 신입생을 선발하고(제80조 제1항) 자사고·외고·국제고와 일반고의 중복지원을 금지하는 내용(제81조 제5항)의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통과시켰다.

최명재 민족사관학원(민족사관고) 이사장, 홍성대 상산학원(상산고) 이사장, 오연천 현대학원(현대청운고) 이사장 등 1세대 자사고 이사장, 자사고 지망 중학생(현재 1, 2학년)과 이들 학부모 등 9명은 지난 2월28일 헌법소원심판청구와 시행령의 효력정지가처분신청을 함께 냈다.

전날 헌재는 이 가운데 자사고 지원자의 일반고 중복지원을 금지하는 조항에 대해서만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인용 결정을 내렸다.

헌재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으로 자사고에 지원한 학생들이 불합격하면 지역에 따라 일반고에 진학할 수 없거나 진학을 희망하더라도 이 같은 불이익 때문에 지원 자체를 포기하는 등 중대한 손해를 입을 수 있다"며 "2019학년도 고교 입학전형 실시가 임박한 만큼 손해를 방지할 긴급한 필요도 인정된다"고 효력정지 이유를 밝혔다.

뉴스1/젠미디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