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압에 따라 스핀 정렬 바꾸는 ‘스핀 스위칭 소자’ 개발
상태바
전압에 따라 스핀 정렬 바꾸는 ‘스핀 스위칭 소자’ 개발
  • 최경주 기자
  • 승인 2023.08.18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S, 결함으로 여겨지던 잡음 극대화해 역이용
Nature Physics 誌 게재
전압에 따라 달라지는 임의전신잡음(RTN) 신호와 스핀 정렬.연구진이 개발한 2차원 자성 반도체 소재에 음의 전압(-0.8V)을 가하면 큰 자기저항을 보여주고, 각층의 스핀이 같은 방향으로 정렬된다(a), 반면, 양의 전압(0.8V)을 가하면 작은 자기저항을 나타내며, 각층의 스핀이 반대로 정렬된다(b).
전압에 따라 달라지는 임의전신잡음(RTN) 신호와 스핀 정렬.연구진이 개발한 2차원 자성 반도체 소재에 음의 전압(-0.8V)을 가하면 큰 자기저항을 보여주고, 각층의 스핀이 같은 방향으로 정렬된다(a), 반면, 양의 전압(0.8V)을 가하면 작은 자기저항을 나타내며, 각층의 스핀이 반대로 정렬된다(b).

일렉트로닉스(전자공학)의 한계를 뛰어넘는 스핀트로닉스 시대가 한층 더 가까워졌다.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노도영) 나노구조물리 연구단 이영희 연구단장(성균관대 HCR 석좌교수) 연구팀은 김필립 미국 하버드대 교수팀, 주민규 숙명여대 교수팀과 공동으로 상온에서 자성을 유지하는 2차원 강자성 소재를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전압에 따라 스핀 정렬을 바꾸는 스핀 스위칭 소자를 구현했다.

고성능 전자기기의 소형화에 따라 소자의 집적도가 증가했다. 소자의 크기가 수 나노미터 단위로 작아지면, 단위면적 당 소비전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이는 소자의 성능 저하와 함께 불량을 초래한다. 이 때문에 비전력을 줄이는 것을 넘어 새로운 방식으로 작동하는 기기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스핀트로닉스는 성장 한계에 다다른 기존 반도체 기술의 근본적인 문제점들을 전자의 양자적 성질인 스핀을 이용해 해결하려는 연구 분야다.

이 일환에서 과학자들은 반세기가 넘도록 두께가 원자 한 개 크기에 불과한 2차원 물질에서 전자 대신 스핀을 사용하여 작동하는 자성 반도체소자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해왔다.

물질의 자성은 스핀의 방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스핀의 정렬을 조절하면 자성을 가진 소재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자성을 가진 2차원 소재를 합성하는 것부터 난제였다. 일정 온도(큐리온도) 이상이 되면 스핀의 정렬이 풀리며 자성을 잃기 때문이다.

연구진은 선행 연구에서 2차원 반도체 물질인 텅스텐이셀레늄화합물(WSe2)에 자성을 가진 불순물인 바나듐 원자(V)를 주입하여 상온에서 강자성을 나타내는 2차원 자성 반도체 소재를 개발한 바 있다(Advanced Science, 2020).

이번 연구에서는 이 물질을 전압에 따라 스핀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스핀 스위칭 소자로 구현했다.

연구팀은 텅스텐이셀레늄화합물에 농도 0.1%의 바나듐을 주입했을 때, 시간에 따라 규칙적으로 지속되는 스핀 임의전신잡음(RTN) 신호가 발생함을 발견했다.

임의전신잡음은 음악을 듣다가 소리가 갑자기 커지거나 작아지는 것처럼, 반도체의 결함이나 불순물로 인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형태의 잡음을 말한다.

자성반도체 소자에서 스핀에 의한 임의전신잡음 신호를 관측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후 이 2차원 자성반도체 물질 위아래에 그래핀 전극을 붙여 역발상으로 임의전신잡음 크기를 극대화했다.

이어 전압에 따라 임의전신잡음 신호가 달라진다는 것도 처음으로 확인했다. 2차원 자성반도체 소재에 음(-)의 전압을 가하면 서로 다른 자기구역의 스핀이 같은 방향으로 정렬하며 큰 자기저항을 보인다.

반면 (+)의 전압을 가하면 각 자기구역의 스핀이 반대 방향으로 정렬하며 작은 자기저항을 나타낸다. 전압에 따라 스핀의 방향이 바뀌고 저항을 제어하는 스핀 스위칭 소자로 구현한 것이다.

, 스핀을 이용해 기기를 켜거나(on) 끄고(off), 01의 논리회로를 구현해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또한 전압뿐 아니라 자기장이나 온도를 바꿔도 같은 효과를 낸다는 것도 확인했다.

이영희 단장은 자성반도체의 스핀 임의전신잡음을 학계에 처음보고하고, 이 신호를 스위칭 소자로 활용한 첫 번째 사례라며 2차원 자성반도체 소재를 상온 스핀트로닉스의 핵심 소자로 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11(한국시간) 국제학술지 네이처 일렉트로닉스(Nature Electronics, IF 33.255)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