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연구기관 블라인드 채용 폐지
상태바
과학기술 연구기관 블라인드 채용 폐지
  • 김형달 기자
  • 승인 2022.12.23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출연(연) ‧ 4대 과기원 등 연구기관에 적용할 새로운 채용 기준 확정
연합뉴스 TV 화면 캡쳐
연합뉴스 TV 화면 캡쳐, 자료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연구기관 정보가림(블라인드) 채용제도 폐지 방침에 따라 소관 29개 연구개발목적기관(부설기관 포함 시 39개)에 적용할 새로운 채용 기준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연구개발목적기관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및 소관 출연연구기관, 4대 과학기술원, 기초과학연구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나노기술원 등이다. 

정보가림 채용 제도는 편견을 일으킬 소지를 갖춘 정보의 수집을 제한함으로써 능력에 기반한 공정한 채용을 위해 공공기관 전체에 도입(2017년)됐다.

하지만 과학기술분야 연구기관의 경우 응시자가 연구수행기관에서 수행한 구체적인 연구내용과 성과, 역량 등을 확인하기가 어려운 점 등의 애로사항이 있어, 출연연구기관 등 과학기술계를 중심으로 연구기관의 특성에 맞는 채용제도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지속되어 왔다.

또한 해외의 주요 연구기관의 경우 출신학교 정보 및 추천서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응시자의 전문성과 역량을 확인하고 최적의 인재를 채용하도록 하고 있어 우리나라 연구기관에도 이러한 국제 기준(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제도를 적용해야 한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러한 연구현장의 개선요구를 수용해 지난 10월 28일 대통령 주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1회 전원회의에서 연구기관에 대한 정보가림 채용 폐지 방침이 발표됐으며,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연구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소관 연구기관에 적용할 채용 기준을 확정했다.

새로 수립된 채용 기준에 따라, 연구기관에서 인력 채용 시 응시자의 연구수행기관 및 학위취득기관, 추천서 등 정보를 채용심사 단계(서류, 면접)에서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된다. 또한 연구기관은 기관별 여건을 반영해 채용 대상별로 구체적인 수집‧활용 정보에 관한 세부사항을 결정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했다.

한편 성별 ‧ 연령 ‧ 출신지역 ‧ 가족관계 ‧ 신체적 조건 ‧ 재산 등 지원자의 역량과는 무관한 인적사항에 대해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정보가림 적용을 유지해 능력을 중심으로 우수한 인재가 공정하게 선발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확정된 채용 기준은 과기정통부 소관 연구개발목적기관에 통보 되어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연구기관별로 자체적으로 내부 규정 등을 개정하고 그 이후 실시되는 채용절차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