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생체에 미칠 영향 정확히 예측한다
상태바
미세먼지가 생체에 미칠 영향 정확히 예측한다
  • 최경주 기자
  • 승인 2022.05.23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I, '초미세먼지 허파 깊숙이 침투 오래 잔류' 세포단위에서 규명
미세먼지 모델물질 제작…생체분포 이미징 추적기술 활용
생체 내 주입된 초미세먼지와 나노미세먼지 모델물질의 이동 경로 모식도
생체 내 주입된 초미세먼지와 나노미세먼지 모델물질의 이동 경로 모식도

23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에 따르면 바이오융합연구부 홍관수·박혜선 박사 연구팀은 초미세먼지와 나노미세먼지 모델입자를 제작해 인체 내 주입된 입자들의 생체분포 패턴을 형광이미징 기술을 이용해 밝혀냈다.

연구팀은 제작된 모델물질을 생체에 주입한 후 최대 한달 동안 장기별 이동 경로와 세포 수준에서의 미세먼지 축적량을 비교·분석했다.

나노미세입자를 기관지로 주입한 후 입자가 폐에 머물러 있는 양을 관찰했을 때, 나노미세입자는 초미세입자와 비교하여 빠르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중 일부는 폐 세포 깊숙이 침투해 혈관을 따라 간, 신장 등 다른 장기로 이동하는 흐름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게 나노미세입자가 다른 장기로 퍼지는 데 걸리는 기간은 최소 이틀 안에도 가능한 것으로 관찰됐다.

특히 폐기관 내 존재하는 면역세포에는 나노미세입자가 4주 후까지도 세포 안에 남아 있었는데, 그 숫자는 초미세 입자보다 8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는 모델물질의 제작 및 활용은 향후 미세먼지가 생체에 미칠 영향을 정확히 예측하고, 저감기술을 개발하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연구성과는 나노과학분야 저명 국제 학술지인 ‘Journal of Nanobiotechnology’ 온라인판에 12일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