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대근무지원단 '기업노조 가입' 강요 논란
상태바
계룡대근무지원단 '기업노조 가입' 강요 논란
  • 송영훈 기자
  • 승인 2020.08.21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 규탄 기자회견
21일 계룡대 제2정문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 관계자 등 민노총 관계자들이 기업노조 가입을 강요한 계룡대근무지원단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민노총 대전지역본부 제공
21일 계룡대 제2정문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 관계자 등 민노총 관계자들이 기업노조 가입을 강요한 계룡대근무지원단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민노총 대전지역본부 제공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이하 대전일반지부)는 21일 계룡대 제2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룡대근무지원단이 기업노조 가입을 홍보, 권유, 강요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지난 11일 환경팀 팀장이 성과분석 회의라는 명목으로 회의를 진행하며, 기업노동조합에 대한 설명자료와 가입원서를 배부했다"며 "10일 지배개입에 따른 부당노동행위임을 고지하며 설명회 중단을 요청했지만, 팀장이 무작정 회의를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팀장은 2곳에서 항의 연락이 왔고 노동조합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겠다는 말을 해놓고, '한 팀으로 한 배를 타고 한 곳을 바라봐야 한다'며 기업노동조합 가입을 압박했다"며 "팀장이 '신고를 당해도 본인은 징계만으로 끝날 것이다. 임기도 9년이나 남았다'며 직위를 이용해 기업노조 가입을 압박하는 갑질을 행했다"며 해당팀장에 대한 조치를 촉구했다.

대전일반지부는 "근무 중 회의시간에 기업노동조합의 설명과 가입원서를 배포한다는 것은 군부대 특성상 개인이 단독적으로 할 수 없는 행위"라며 계룡대근무지원단의 지시를 의심했다. 

그러면서 "만약 한 개인이 단독적으로 기업노조 창립과 가입을 유도한 거라면 이는 계급과 지시를 불이행하고 군부대의 위신을 손상하는 행위로 징계사유의 대상"이라며 철저한 조사와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김호경 대전일반지부 지부장은 "이번 부당노동행위는 민주노총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군부대의 특성이 또 다시 발현된 것"이라며 "민주노총 노조를 와해시키고 기업노조를 만들려하는 관리자에 맞서 민주노총은 끝까지 힘을 모아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대식 민주노총 대번본부장은 "민주노총 소속 노조를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 군부대의 태도가 문제"라며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자 단결권을 침해하는 부당노동행위이고, 명백한 불법행위로 팀장 개인의 문제인지, 국방부의 태도 문제인지에 대한 명확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계룡대근무지원단 정훈공보실 관계자는 "팀장이 저희 쪽 팀장이 아니라 고용된 사람"이라고 선을 그었다.

환경팀 팀장은 비정규직 직접고용 전환 과정에서 채용된 사람으로 현재 계룡대근무지원단장과 계약을 맺고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관계자는 노조가 법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확인과 검토 중에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