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의무채용 설명회 기약 없는 지연
상태바
대전 의무채용 설명회 기약 없는 지연
  • 김찬혁 기자
  • 승인 2020.05.08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5월 예정 설명회 연기…“9월 열릴 가능성도”
구직자 불만 “하반기 채용 준비하기에 너무 늦어”
지난해 12월 경북 경산시 영남대학교 천마아트센터에서 열린 '2019년 하반기 항공일자리 지역별 릴레이 설명회'에서 구직자들이 취업상담을 받고 있다.

혁신도시법 개정에 따라오는 27일부터 대전 소재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이 시행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합동 채용설명회가 늦어져 구직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시는 대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이 시행되는 오는 27일 국토교통부와 함께 합동 채용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지난 6일 코로나19로 인해 채용설명회를 잠정 연기하고 국토부와 6월 개최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8일 취재 결과, 합동 채용설명회는 이보다 더 늦어질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다수가 밀집하는 행사인 만큼 국토부가 신중을 기하고 있어 한차례 연기 결정을 국토부에 알렸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시가 밝힌 6월 개최 또한 확실치 않다는 점이다. 

이 관계자는 “최대한 서둘러 6월 말쯤 개최하고자 한다”면서도 “국토부의 지원을 받는 행사인 만큼 시가 독자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며 채용설명회 개최가 더 늦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어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는 9월 개최까지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존 혁신도시법의 적용을 받던 타 지자체와 달리 대전시의 경우 지역인재 의무채용과 관련해 처음으로 열리는 채용설명회인 만큼 구직자들에게 그 의미가 크다.

특히, 9월 이전 채용 계획을 가지고 있는 대전·충청권 공공기관 또한 적지 않아 구직자들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에 따르면 대전에 위치한 한국철도공사의 경우 7월 중 채용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세종에 위치한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와 충북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또한 7월부터 하반기 채용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에 따르면 대전 소재의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 중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이 9월 이전 채용 계획을 가지고 있다.  

대전 소재 국립대학을 졸업하고 공공기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최모(24)씨는 “공공기관 채용소식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데 채용설명회는 너무 늦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채용설명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NST는 지난달 당초 계획돼 있던 2020 과학기술분야 출연연 해외 현지 채용설명회를 취소하고 이메일·전화·화상 상담 방식의 온라인 해외채용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시 관계자는 “온라인 채용설명회 또한 검토는 하겠지만 대전 지역인재 의무채용의 경우 처음 시행되는 것이다 보니 구직자분들이 설명회에 직접 참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당초 채용 설명회에 기획한 모의면접 또한 온라인으로 진행할 경우 접근에 제한을 받는 구직자들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 홍보물을 만들기 위해 대전·세종·충남 공공기관 51곳에 채용계획 자료를 요청한 상태”라며 “책자로 제작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해 특성화고와 대학 등 교육 기관에 공문을 발송하고 보도자료 또한 배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혁신도시법 시행령 개정안에 따라 대전 지역 청년들을 의무 비율에 맞춰 채용해야 하는 공공기관은 새롭게 소급 적용된 대전 소재 공공기관 17곳을 포함해 충청권 공공기관 총 51곳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