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도 市도 외면… 택시업계 시름
상태바
승객도 市도 외면… 택시업계 시름
  • 김찬혁 기자
  • 승인 2020.04.14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수익 반토막… 종사자 재난지원금 대상서 제외”
대전시 지원책 전무… 생활자금 지원 타 시·도와 대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개인 택시 방역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대전지역 택시업계가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매출감소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대전시가 이렇다 할 지원책을 마련하지 못해 심각한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14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3월 대전 내 택시업계 수익금은 작년 대비 평균 36.4% 감소했으나 시는 다른 시·도와 달리 지원 대책은 세우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택시업계서는 즉각적이고 근본적인 지원 대책이 절실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택시노동조합대전지역본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수익이 반토막 났는데도 종사자 70~80%가 대전형 긴급재난 생계지원금 조차 받지 못했다”며 “현 건강보험료 기준으론 택시 종사자의 어려움을 반영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또 “추가경정예산에 택시업계 지원 편성을 요구하는 단체의견을 표출할 계획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택시기사 A(56)씨 역시 “택시는 현장에서 승객과 대면하기 때문에 감염에 취약한 업종”이라며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대전시도 다른 지역처럼 적극적인 지원 대책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택시업계 종사자들의 생계유지를 위해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충남도는 지난 5일 법인택시 종사자와 개인택시 사업자를 대상으로 생활안정자금 100만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지원 대상은 지난해 대비 수입이 20% 이상 감소한 개인택시 사업자 및 법인택시 종사자다.

세종시 또한 지난 9일 개인택시 종사자를 대상으로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 데 이어 법인택시 종사자에 1인당 50만원의 긴급생계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대전시 관계자는 “아직까진 택시업계 지원금에 대해선 검토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코로나19 위기 극복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지역화폐를 택시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결제시스템을 개선해 시민들의 택시 이용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세우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