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감염병관리지원단 7월 개설 “뒷북행정” 비판
상태바
대전 감염병관리지원단 7월 개설 “뒷북행정” 비판
  • 김찬혁 기자
  • 승인 2020.02.10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 예방·감시 전담기구…감염병 확산시 대응조직으로 전환
11개 광역지자체 이미 운영…대전은 작년 복지부 공모사업 첫 선정
신종코로나 지역확산 우려에 市 “개소시기 앞당기기는 어려워”
 대전 내 선별진료소에 발열감시 카메라가 설치된 모습. 대전시 제공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국내에서 확산됨에 따라 지자체 차원의 대응 역량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대전시가 오는 7월 대전감염병관리지원단 개소를 밝힌 가운데 한 발 늦은 대책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10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시는 오는 7월 1일 관내 감염병 예방사업 및 감시업무를 담당하는 ‘대전감염병관리지원단’을 개설한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2014년부터 전국 17개 시·도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도 감염병관리지원단 공모사업’을 진행해왔으며, 대전시는 지난해 말 신청과 동시에 올해 대상자로 확정됐다.

감염병관리지원단은 지역 특성에 맞는 감염병 관리정책을 개발하고 대책을 수립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역학보고서 검토 및 자문, 감염병 대응요원 교육 및 역량 강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이 ‘재해’에 해당하는 1급 감염병 발생 시, 즉각 대응조직으로 전환돼 시 역학조사관 지원과 대량 환자 발생 대비·대응책 마련, 전문 자문 및 상담 콜센터 기능을 겸하게 된다. 

현재 감염병관리지원단은 서울, 부산, 대구, 인천, 충남 등 전국 11개 광역지자체에 설치돼 있다. 

대전감염병관리지원단은 시청사 내부에 마련된다. 지원단에는 비상근 인원을 포함해 예방의학, 보건학, 간호학 등 전문 인력 총 11명이 근무할 예정이다. 올해 개설에 투입되는 예산은 국비와 시비 각각 1억5000만원으로 총 3억원 규모다. 내년부터는 국비와 시비가 3억원씩 지급된다. 

시는 지원단 개설을 통해 감염병에 대한 감시업무 및 현장지원에 전문성을 더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의 지역 확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관내 전담조직이 부재하고 있는 것에 대한 지적이 제기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는 주장이다. 

시는 앞서 지난해 4월 대전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감염병 관리 미흡을 지적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시는 전담기구의 필요성에 동의하면서도 개소시기를 앞당기는 건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날 시 관계자는 “당초 개설 시기를 앞당기려 했으나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업무가 폭주해 개설에 주력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예산은 확정돼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늦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최대한 빠른 개설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