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집고 가위질도…사람 손처럼 섬세한 로봇손
상태바
달걀 집고 가위질도…사람 손처럼 섬세한 로봇손
  • 최정 기자
  • 승인 2020.01.22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계연, 사람 손가락 움직임 모사한 인간형 로봇손 개발
가볍고 쥐는 힘도 최고 수준…다양한 로봇팔 장착 가능
한국기계연구원 연구팀이 개발한 촉각센서 일체형 로봇 손.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달걀처럼 깨지기 쉬운 물건을 집거나 가위질을 하는 등 사람의 손처럼 섬세하게 움직이는 ‘로봇 손’이 개발됐다.

한국기계연구원은 첨단생산장비연구본부 로봇메카트로닉스연구실 도현민 박사팀이 사람 손가락의 구조와 움직임을 모사해 물체를 조작할 수 있는 인간형 로봇 손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연구팀이 개발한 로봇 손은 다양한 로봇 팔에 장착할 수 있고, 무게 대비 쥐는 힘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일상생활부터 산업현장까지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로봇 손은 4개의 손가락과 16개의 관절로 구성돼 있고, 12개 모터가 사용돼 각 손가락은 독립적으로 움직인다. 사람 손처럼 좁은 공간에서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물체에 닿을 때 감지되는 힘을 측정하기 위한 센서도 개발해 손가락 끝과 마디, 손바닥에 장착했다. 손가락 끝의 힘 센서는 지름 15㎜, 무게 5g 이하의 초소형 센서다. 손가락 마디와 손바닥에는 서울대학교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피부형 촉각 센서도 장착했다. 피부형 촉각 센서는 로봇 손과 물체의 접촉 시 접촉 부위의 분포와 힘을 측정한다.

손가락을 움직이는 구동부는 손바닥 내부에 장착해 모듈화에도 성공했다. 기존의 로봇 팔 구조를 변경할 필요 없이 로봇 손을 쉽게 장착할 수 있도록 해 활용도를 높인 것이다. 상용 로봇 손의 경우 촉각센서가 내장돼 있으면서 동시에 손가락 구동부가 손바닥 내부에 장착된 모듈형 제품이 없어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된 로봇 손은 기존 상용 로봇 손 보다 가볍고 힘도 세다. 무게는 1㎏ 이하지만, 3㎏ 이상의 물체를 들 수 있다.

도현민 책임연구원은 “인간형 로봇 손은 사람 손의 섬세한 움직임을 모방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도구 등 다양한 물체를 다루기 위해 개발했다”며 “로봇 손의 ‘파지(손으로 쥠)’ 작업 알고리즘을 연구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