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도영 IBS 원장 취임…“기초과학 연구 뿌리내릴 것”
상태바
노도영 IBS 원장 취임…“기초과학 연구 뿌리내릴 것”
  • 김찬혁 기자
  • 승인 2019.11.2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껏 도전하고 모험할 수 있는 환경 구축…오해 요소 걷어낼 것”
25일 대전시 유성구 기초과학연구원(IBS) 본원에서 제3대 노도영 IBS 원장 취임식이 개최됐다. IBS 제공

25일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대전 IBS 과학문화센터 강당에서 제2대 김두철 원장 이임식과 제3대 노도영 원장 취임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노도영 신임 원장은 2019년 11월부터 2024년 11월까지 5년간 IBS를 이끈다.

노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IBS가 국가 기초과학 연구소로서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오해의 요소는 걷어내고, 학계와 연구계, 정부의 이해를 넓히는 일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방사광가속기 구축 및 활용 경험을 토대로 중이온가속기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철저하고 엄정한 8년차 평가를 통해 각 연구단의 미래 전략을 뚜렷하게 세우겠다는 전략도 명시했다. 또 젊은 과학자들을 연구단장 및 연구원으로서 지속적으로 영입해 마음껏 도전하고 모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경영 측면에서는 연구지원 체계를 개편해 연구자들의 행정 부담을 덜고, 이슈로 떠오른 윤리 문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노 원장은 “IBS는 인류를 이롭게 하는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도록 설립된 기초과학 전담 연구기관으로 결국 기관의 성패는 새로운 발견이 얼마나 이루어지는가에 달려있다”며 “IBS의 정신을 계승하고 지키며, 구성원의 자긍심을 고취해 세계적 기초과학연구소로 성장해나가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