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로 무단침입·화재 감지한다
상태바
소리로 무단침입·화재 감지한다
  • 김찬혁 기자
  • 승인 2019.09.03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TRI·㈜시큐웍스 ‘세계최초’ 음장변화 기반 스마트 안전센서 출시
무단침입·화재상황 등 사각지대 없이 360도 빠른 감지 가능
CCTV·AI스피커 등 응용 가능…보안 강화 및 부품 국산화 기대
3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연구소기업 ㈜시큐웍스와 함께 음장(音場·음파가 존재하는 공간)의 변화를 기반으로 침입이나 움직임은 물론 화재까지 감지하는 스마트 안전센서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ETRI 제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연구소기업 ㈜시큐웍스와 함께 개발한 스마트 안전센서 작동 원리. ETRI 제공

국내 연구진이 소리를 이용해 무단 침입이나 화재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를 개발했다. 사각지대가 없고 설치비용이 저렴해 시설 보안 강화와 소재·부품 국산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3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연구소기업 ㈜시큐웍스와 함께 음장(音場·음파가 존재하는 공간)의 변화를 기반으로 침입이나 움직임은 물론 화재까지 감지하는 스마트 안전센서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음장 센서는 스피커로 소리를 발생시켜 일정 공간에 형성된 음장변화를 분석해 작동한다. 사람이 움직이거나 온도가 변화하면 음장 역시 달라지는데 마이크를 통해 변화된 음파를 수신 받아 상황을 감지하는 방식이다. 음파를 주기적으로 보내 공간에 만들어진 음장을 파악하는 것도 가능하다. 만일 움직임이나 온도에 따라 음장의 변화가 감지되면 사용자는 문자를 통해 상황을 전달받을 수 있다.

음장 센서의 가장 큰 장점은 사각지대가 없다는 점이다. 기존 영상 센서나 적외선 센서는 보이지 않는 곳, 차폐된 열 등은 감지하지 못했거나 알람 오류가 많았다. 하지만 음장 센서는 소리의 반사 및 회절(음파나 전파가 장애물을 통과할 때 그 뒤편까지 전파하는 현상)을 이용, 장애물을 넘어 사각지대의 움직임 역시 민감한 파악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새로 개발된 음장 센서는 초기 화재 상황도 금방 알 수 있다. 기존 센서는 화재가 크게 번진 후에야 비로소 센서가 온도 변화를 감지하는 것과 달리 음장 센서는 사각지대에서도 50초 이내에 알 수 있다. 

이번 음장 센서는 기존 CCTV 및 AI 스피커 등에 SW 업데이트를 통해서도 서비스가 가능하다. 설치가 쉽고 사물인터넷 기기 등과 확장성이 뛰어나 시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번 스마트 센서는 급증하는 1인 가구나 공공시설 등 도난방범 및 화재안전이 필요한 곳에 많은 활용이 이뤄질 전망이다. 나아가 노약자의 움직임을 감지해 알림을 제공하는 등 복지케어 서비스에도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ETRI 연구책임자인 박강호 박사는 “현재 열화상 카메라 등 세계 센서 시장은 일본이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본 센서가 상용화되면 기존 센서를 보완해 수입을 대체하고 센서 제품 및 소재부품 국산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연구진이 개발한 음장보안센서. ETRI 제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연구진이 개발한 음장보안센서. ETRI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