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고지‧납부도 빅데이터‧AI 접목
상태바
지방세 고지‧납부도 빅데이터‧AI 접목
  • 최경주 기자
  • 승인 2019.08.29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택스‧세무행정시스템 전면개편…2022년 세무행정 자동화
행정안전부 제공

지방세 납부·처리 시스템이 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시스템으로 개편된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9일 ‘차세대 지방세정보시스템 구축 1단계 사업’의 사업자로 삼성SDS 컨소시엄을 선정하고, 전 지방자치단체 세무 공무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민간사업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0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착수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차세대 지방세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은 국민이 이용하는 ‘위택스’와 세무공무원이 사용하는 세무행정시스템 등 지방세 관련 시스템 전체를 지능‧자동화 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올해부터 3년 동안 총 1608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번 1단계 사업에서는 세무행정 업무 절차 전반을 자동화하는 지능형 지방세 업무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현행 수기작업 중심의 세무행정시스템을 분석·설계한다.

이후 2·3단계사업을 통해 지능형 세무행정서비스 및 빅데이터·AI 등 최신기술을 접목한 대국민 납세편의 서비스 구축 등을 거쳐 2022년 2월 3일부터 본격적으로 차세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새 시스템이 적용되면 국민들은 복잡한 세금납부 과정을 거치지 않고 자동으로 온라인 신고가 가능한 ‘자동채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전국 어디서나 스마트기기로 지방세 고지와 납부가 가능해지고, AI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차세대 지방세시스템의 성공적 구축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 세무 업무 처리와 과학적 정책결정 지원이 가능해지며, 국민에게 보다 편리한 첨단 납세편의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