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분 뒤 정체” AI가 교통정체 예측한다
상태바
“15분 뒤 정체” AI가 교통정체 예측한다
  • 김성서
  • 승인 2019.07.09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韓美연구팀 ‘시내 교통데이터 분석·예측 시스템’ 개발
15분 후 교통상황 4㎞/h 오차로 예측한 뒤 시각화
시내교통데이터 분석·예측 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는 고성안 교수(사진 오른쪽)와 이충기 연구원. UNIST 제공
시내 교통데이터 분석·예측 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는 고성안 교수(사진 오른쪽)와 이충기 연구원. UNIST 제공

앞으로 일어날 도로 교통 상황을 구체적으로 예측해 알려주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이 개발됐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고성안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팀이 미국 퍼듀대·애리조나주립대와 공동으로 AI를 기반으로 한 ‘시내 교통데이터 분석·예측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현재 지방자치단체들은 지능형 교통 체계(ITS)를 구축, 교통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그러나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한 뒤 가까운 미래의 교통상황을 예측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은 교통상황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차량이 가다 서다를 반복하고 있다’는 기존의 교통안내 대신 ‘5분 뒤 시속 40㎞로 이동이 가능하다’로 더욱 구체적인 안내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교통상황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모듈, 결과를 시각화하는 모듈 등 2개로 이뤄져 있다.

교통상황을 예측하는 모듈은 AI 딥러닝을 기반으로 도로 사이의 인과관계, 현재 상황, 과거 평균 이동속도, 주변도로 정체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인식해 교통 정체를 예상한다. 실제 이 기술을 통해 울산시 교통 상황을 분석한 결과 특정 도로의 평균 이동속도를 시속 4㎞ 내외 오차로 예측할 수 있었다.

분석된 예상 교통 정체는 ‘브이에스리버스(VSRivers)’라는 시각화 기술로 표현된다. 이 기술은 도로별로 통행하는 차량 수와 평균 이동속도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준다. 특히 현재 정체된 도로에서 정체가 시작된 지점, 향후 도로상황이 어떻게 전파될지 등을 예측해 색깔과 도형으로 표시한다.

현재 이 시스템은 울산교통방송에서 시범 활용하고 있다. 향후 대전, 부산, 인천 등 교통방송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고 교수는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기존 확률통계 분석에 딥러닝 기술을 더한 것으로 최대 15분 후에 벌어질 교통상황을 4㎞/h 내외의 오차로 예측 할 수 있다”면서 “교통정체 예보 방송, 내비게이션 등과 연동해 최적의 경로를 찾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현대사회의 고질적인 문제로 꼽히는 교통체증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6월 12일 ‘전기전자공학회 시각화와 컴퓨터그래픽(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온라인판에 공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