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노조 “사측 보복성 인사 전면 투쟁”
상태바
대전일보 노조 “사측 보복성 인사 전면 투쟁”
  • 이행철
  • 승인 2014.12.31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대전일보가 단행한 인사를 두고 문제가  제기됐다. 대전일보 노조 간부들이 지역으로 보복성 전보조치됐다는 해석 때문이다.

임금 및 단체협상으로 한차례 홍역을 겪었던 대전일보 노사가 이번엔 지난 29일 발표한 1월 1일자 정기인사를 두고 갈등이 재연되는 조짐이다.

전국언론노조 대전일보지부는 30일 ‘대전일보 부당인사 철회하고 재발 방지책 마련하라’는 성명을 통해 “사측이 명백한 보복성 인사를 단행했다”며 “이번 부당인사를 철회하지 않으면 파업을 불사하고서라도 대전일보 정상화를 위해 전면 투쟁에 나설 것” 이라고 밝혔다.

대전일보지부는 이날 “이번 인사에서 대전일보 정상화를 위해 부조리하고 불합리한 것을 바로 세우려 노력한 노조 간부를 지역취재본부로 쫒아낸 것은 노조 활동에 대한 치졸한 보복이며 명백한 노조 탄압” 이라고 규정한데 이어 “사측은 편집국 소속의 기자직군을 편집국이 아닌 타 사업국으로 발령하지 말라는 것에 대해 지난 해 말 이면합의 했으나 30년 가까이 회사를 위해 헌신한 간부를 그동안 해온 업무와 전혀 관련 없는 타 국으로 인사 발령을 냈다”고 비판했다.

또 “단체협약서 제3장 19조 3항에는 ‘조합의 임원, 간부, 전임자, 공정보도협의회 간사에 대한 인사는 사전에 조합과 합의해야 한다’는 인사원칙이 명시돼 있지만 이번 인사발령은 사전에 노조와의 협의도 없었다”며 “노조 집행부를 지역취재본부로 인사 조치하면서, 특히 평기자의 출입처를 기획조정실에서 발령하는 것은 원칙을 무시한 명백한 부당인사”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들은 “사측의 입맛에 맞추는 인사에 혈안이 된 기획조정실의 노골적인 인사 전횡은 비난받아 마땅하고, 인사전횡과 편집권 유린을 일삼은 기획조정실은 반성하며 퇴진하라”고 요구한 뒤 “이번 부당인사를 철회하지 않으면 언론노조 대전일보지부는 사측이 노사 간 상생하겠다는 의지가 없다는 것으로 판단, 파업을 불사하고서라도 대전일보 정상화를 위해 전면 투쟁에 나설 것” 이라고 선언했다.

아울러 “임금 및 단체협상이 마무리됐지만 여전히 지부장은 대기발령 상태이며,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지부장에 대한 부당노동행위와 부당대기발령이 인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사측은 이를 수용하고 노조와 상생하려는 움직임은 고사하고 노조 집행부에 대한 인사는 명백한 보복성 인사를 단행했다”며 “내년 4월까지 단체협약서 개정을 앞둔 중요한 시기에 노조 집행부에 대한 일방적인 인사는 노조탄압임이 여전히 끝나지 않음을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와 관련 전국언론노조도 이날 ‘대전일보 경영진은 미친 무당의 칼춤을 멈춰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이번 인사의 부당성을 비판한 뒤 “언론사 경영진으로서 상식과 사주로서 품위를 지키고 언론사답게 정상적 노사관계를 복원하고 유지하기를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