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석방하라” 민주노총 7월 18일 총파업
상태바
“김명환 석방하라” 민주노총 7월 18일 총파업
  • 최정
  • 승인 2019.06.24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파업까지 전국서 최저임금‧노동자 결의 대회
“친재벌‧반노동 정책 문재인 정권 끌어낼 것”
민주노총은 24일 오전 10시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월 18일 전면적인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24일 오전 10시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월 18일 전면적인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김명환 위원장의 구속에 반발해 다음달 18일 총파업을 열고 전국적인 대정부투쟁에 나선다고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24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의 모든 지역조직과 산별조직이 노동탄압 분쇄를 내걸고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부터 7월 3일까지 ‘노동탄압 및 노동법 개악 중단’을 요구하며 여론전을 벌인 뒤 7월 18일 전면 총파업을 열 계획이다. 25일 문재인 정부 노동탄압 규탄대회를 시작으로, 26일 울산 현대중공업 노동자 대회, 27일 세종시 ‘최저임금 인상 결의대회’, 28일 전국단위 사업장 대표자 결의대회, 7월 3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공동 총파업 등을 계획하고 있다.

7월 18일 총파업 규모는 28일 전국 대표자 회의를 통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박근혜가 잡아 가둔 한상균 전 위원장을 두고 눈에 밟힌다고 했던 문 대통령은 끝내 민주노총을 짓밟고 김명환 위원장을 잡아 가뒀다”고 비판했다.

정부와의 대화 여지가 있냐는 질문엔 김 위원장 석방 등 가시적 조치가 없이는 대화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최저임금위원회 등 정부 위원회 참여 여부는 추가 논의를 통해 결정될 전망이다.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이제까지 투쟁은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노동정책을 바꾸기 위한 정책이었지만 이제부터의 투쟁은 친재벌 반노동 정책을 명확히 한 문재인 정권을 끌어내기 위한 투쟁으로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동 초대 위원장과 3대 위원장을 역임한 권영길‧단병호 전 국회의원 등 12명의 지도위원도 참석했다. 단 전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촛불 항쟁의 힘으로 탄생했다”며 “김명환 위원장 구속은 정치도덕적 배반행위”라고 비판했다.

사법부의 구속영장 발부를 행정부에 와서 따진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영장청구는 행정부에서 한 것”이라며 “(김 위원장을) 즉각 석방하고 노동자와의 관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