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확대될 것”vs“만능 아니야”
상태바
“수소경제 확대될 것”vs“만능 아니야”
  • 김성서
  • 승인 2019.06.2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엑스포서 김진우 수석연구원·박진남 교수 주제발표
“수소 난방·발전분야 확대될 것…단계별 구분해 접근”
“미래 에너지원 조화 필요…산업계 끌고 정부 지원해야”
1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서 관람객들이 현대자동차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뉴스1
1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서 관람객들이 현대자동차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뉴스1

수송 분야에만 활용되고 있는 수소경제가 향후 난방, 발전 등 국민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로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반면 수소를 미래 에너지원으로 과도하게 의존해서는 안 되며 미래 에너지원의 조화를 이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수석연구원은 20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지털플라자(DDP)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서 ‘수소차 너머로 수소경제가 다가오고 있다’는 주제를 발표했다. 수소경제는 수소를 중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국민 생활 전반에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을 뜻한다.

현재 수소는 수소전기차로 대표되는 수송 분야에서만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김 연구원은 향후 건물·가정의 난방, 산업·개인용 발전 등으로 확대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를 위해 수소경제 개화단계와 확산단계로 구분해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원은 “2025년까지를 ‘개화단계’로 보고 수송 및 발전 공급 인프라와 초기 수요처가 확보돼야 한다”면서 “기존 석유화학단지의 생산능력은 5만톤으로 파악되는데, 이는 수소차 25만대 분량이다. 현대차의 2025년까지의 생산능력 목표인 13만대를 감안할 경우 개화단계에서 쓰기에는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또 “개화단계 초기에서 경제성을 계산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정부지원과 민간참여를 통해 개화단계에서 인프라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발전분야가 수송분야 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전체 발전수요의 54%를 차지하는 산업용에서의 잠재력과 파급효과가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2026년부터 해당되는 확산단계에서는 규모의 경제 확보가 관건이 될 것이라는게 김 연구원의 예상이다. 그는 “정부의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면서 “수소와 연료전지 등 가격 하락을 통한 자생적인 시장이 조성되고 건물·가정 난방 등 다양한 수요처가 확보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서 한 관람객이 한국가스공사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고 있다. 뉴스1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서 한 관람객이 한국가스공사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고 있다. 뉴스1

반면 수소경제를 맹신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박진남 경일대학교 신재생에너지학부 교수는 수소엑스포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필요성 및 로드맵 구체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서 수소를 의존하기 보다는 다양한 에너지원의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소에만 집중하다가 신재생에너지 등 다른 미래 에너지원에 대한 개발·투자 등이 소홀해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박 교수는 “수소는 우리의 좋은 미래 에너지원 중 하나지만 절대로 만능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다양한 미래 에너지원들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면서 “수소에너지는 미래에너지 가운데 한 축으로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현재는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정부, 지자체, 산업계 등의 관심과 육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산업계가 수소경제를 이끌어가고 정부·지자체는 뒤에서 지원하는 구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우리나라의 수소경제와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개발은 연구기관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 수소경제가 제대로 흘러가려면 산업계에 일임해야 한다”면서 “대학이나 연구기관은 이에 협력하고 정부와 지자체는 산업계를 지원해주는 구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