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젠더정책 부서’ 11년만에 부활
상태바
교육부 ‘젠더정책 부서’ 11년만에 부활
  • 최정
  • 승인 2018.12.23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는 '교육분야 성희롱 성폭력 근절대책'에 따라 새로 성평등정책 부서를 만든다. 관련 부서가 없어진 지 11년 만의 부활이다. 뉴스1

교육부가 내년 '성평등 정책'을 관장하는 부서를 새로 만든다. 관련 부서가 없어진 지 11년 만의 부활이다.

23일 교육부에 따르면 '교육분야 성희롱 성폭력 근절대책'에 따라 새로 성평등정책 부서를 만든다. 해당 부서는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성희롱·성폭력 근절과 예방교육 등을 담당한다. 특히 양성평등 교육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2008년 2월에 폐지된 여성교육정책과가 부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의 말처럼 교육부에 젠더 정책 부서가 생기는 것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내년 3월 신설을 예고해 만 11년 만의 부활인 셈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올해 초 미투 관련 이슈가 나온 상황에서 교육부가 의지를 갖고 정책을 수행할 필요가 있었다"고 신설 배경을 설명했다.

부서는 '과' 형태로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산하에 꾸려진다. 인원은 최소 5명에서 많으면 10명가량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 과장은 내부 인사발령을 거치거나 외부 공모 가능성도 열려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사회에 나가서도 영향을 미친다"며 "특히 초·중등 학생의 양성평등과 관련한 내용을 교육과정에 녹일 예정"이라고 업무를 설명했다.

교육부는 2001년 교육인적자원부 시절 여성교육정책과를 뒀었다. 여성에 맞춘 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여학생의 진로교육과 여교사 권익보호 정책을 관장했다. 해당 과는 7년간 이어지다 이후 2008년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고 교육과학기술부로 바뀌는 과정에서 폐지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