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자사고 ‘재지정 평가 거부’ 현실화
상태바
서울 자사고 ‘재지정 평가 거부’ 현실화
  • 김성서
  • 승인 2019.03.29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가 자료 제출 대상 자사고 13곳 모두 미제출
“노골적 자사고 죽이기”vs“타 교육청 차이 없어”
교육청 “내달 5일 마지노선…이후 단계적 대응”
재지정 평가를 둘러싼 서울 지역 자율형사립고와 서울시교육청의 갈등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자사고 교장들이 지난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자율형 사립고 학교장 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뉴스1

자율형사립고 재지정 평가를 둘러싼 서울 지역 자사고와 서울시교육청 사이의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한층 강화된 자사고 재지정 평가기준에 반대하는 서울 지역 자사고 13곳이 재지정 평가 첫 단계인 운영성과 평가보고서 제출을 보이콧하면서다.

29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재지정 평가 대상인 서울 자사고 13곳 모두 운영성과 평가보고서를 제출 마감일인 이날까지 내지 않았다. 운영성과 평가보고서 미제출 학교는 경희고, 동성고, 배재고, 세화고, 숭문고, 신일고, 이대부고, 이화여고, 중동고, 중앙고, 한가람고, 한대부고, 하나고 등이다.

운영성과 평가보고서는 서울시교육청이 제시한 평가기준을 토대로 자사고가 지난 5년간의 자체평가 결과를 담은 보고서다. 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로 쓰이며, 교육청은 운영성과 평가보고서를 토대로 현장평가를 실시하고 최종 재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서울 지역 자사고의 행보는 다른 지역 자사고와는 대비되는 행보다. 올해 재지정 평가 대상인 타 지역 자사고 11곳은 시·도 교육청에 운영성과 평가보고서 제출을 완료했다.

서울 자사고들이 반발하는 건 한층 강화된 재지정 평가 기준 때문이다. 앞서 서울 자사고 교장들의 모임인 서울자사고학교장연합회(연합회)는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자사고들은 향후 (재지정 평가의 첫 단계인)운영성과 평가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는 등 재지정 평가를 무기한 거부할 계획”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연합회는 서울시교육청이 노골적으로 ‘자사고 죽이기’를 하고 있다며 지금과 같은 기준의 재지정 평가는 수용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들은 지난 재지정 평가(2014~2015년) 때보다 상향 조정된 재지정 기준 점수(60점→70점)와 자사고 측의 점수 획득을 어렵게 만든 평가지표 등을 문제삼았다.

서울시교육청은 새 재지정 평가 기준은 교육부가 제시한 공통표준안의 재지정 기준 점수(70점)와 평가지표를 그대로 따랐다고 반박했다. 또 타 시·도 교육청 평가지표와도 큰 차이가 없다고 주장하며 “서울교육청과 큰 차이 없는 시·도 교육청의 재지정 기준 점수 및 지표를 토대로 평가를 받기로 했다”며 연합회의 주장에 정당성이 없다고 강조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일단 제출 마감 기한을 다음달 5일 오후 5시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각 학교에 운영성과 평가보고서 제출 촉구 공문도 발송할 방침이다. 그러나 운영성과 보고서 제출을 최종 보이콧할 경우 법적 절차에 따라 단계적인 대응 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남은 기간 서울 자사고들의 평가 참여를 위해 최선을 다해 설득할 것”이라면서 “다만 2차 제출 기한도 지키지 않으면 그때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 자사고들의 평가 참여 가능성이 있는 만큼 어떤 대응 조치를 할지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