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사립유치원 190곳 개학 연기…전체 4.9%
상태바
전국 사립유치원 190곳 개학 연기…전체 4.9%
  • 김성서
  • 승인 2019.03.0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875곳 가운데 290곳 미응답…모두 연기하면 12.5% 휴원
대전·울산·세종·충북·전북·전남·제주는 한 곳도 없어
3일 서울·인천·경기 교육감 기자회견…한유총도 ‘맞불’ 회견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의 '개학연기 투쟁'에 동참한 유치원이 전체의 5% 190곳으로 나타났다. 미응답 한 296곳까지 모두 개학연기 투쟁에 나설 경우 전체 유치원 3785곳 가운데 12.5%로 늘어나게 된다. 사진은 개학연기 투쟁에 나서는 부산의 한 유치원 모습.뉴스1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소속 유치원의 개학 연기를 발표한 가운데 전국 사립유치원의 5% 가량만 개학 연기를 결정한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개학 연기 여부를 응답하지 않은 곳도 있어 추가로 늘어날 가능성도 남아있다.

교육부는 2일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개학 연기 사립유치원 현황을 취합한 결과 전국 사립유치원 3875곳 가운데 현재까지 개학 연기 의사를 밝힌 곳은 190곳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개학 연기 의사를 밝힌 곳은 전체 3875곳 가운데 4.9%에 불과하다. 특히 이 가운데 80곳은 정규수업은 하지 않지만 자체 돌봄은 제공한다고 밝혔다.

개학 연기 의사를 물었지만 응답하지 않은 곳은 7.6%(296곳)으로, 이들이 모두 개학을 연기한다고 해도 12.5%만 문을 열지 않는 셈이다. 이들은 제외한 87.5%의 사립유치원들은 정상적으로 운영한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기도에서 개학을 연기하는 유치원이 44곳으로 가장 많았다. 이중 7곳은 자체돌봄을 제공한다. 또 △충남40곳(자체돌봄 39곳 포함) △경남 34곳 △서울 39곳(자체돌봄 21곳 포함) △경북 22곳(자체돌봄 4곳 포함)이었다.

대구와 부산은 각각 4곳과 3곳이 개학을 연기하지만 모두 자체돌봄은 제공한다. 인천에서 개학을 연기하는 2곳도 자체돌봄을 운영한다. 대전, 울산, 세종, 충북, 전북, 전남, 제주는 개학을 연기한 유치원이 단 한곳도 없다.

시·도별 개학연기 유치원 현황.교육부 제공

교육부는 지난 1일 오전 0시 시준으로 전국 사립유치원의 개학 연기 여부를 조사한 결과 164곳이라 발표한 바 있다. 전체 사립유치원의 70%가량을 조사한 결과였고, 전체를 조사한 결과 이보다 불과 26곳만 추가로 확인됐다.

각 시도 교육청은 홈페이지에 개학 연기 유치원 명단을 공개하고 자체돌봄 여부 등을 안내했다. 3일 오전 9시부터 각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서 긴급돌봄 신청을 받는데, 일부 시·도는 이미 이날부터 돌봄신청을 받고 있다. 휴원하는 사립유치원 원아에게는 오는 4일부터 국공립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을 통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긴급 관계부처·지방자치단체 회의’에서 “개원을 무단 연기한 경우 즉각 시정명령하고 시정하지 않으면 형사고발 조치하겠다”며 무관용 원칙 대응을 거듭 밝혔다.

학부모들도 화가 단단히 났다. 전국유치원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한유총 소속 사립유치원의 집단행동에 민형사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면서 “반교육적 교육농단 행위로 간주하고 교육수요자로서 준엄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조만간 시민단체와 연대해 한유총의 집단행동에 반대하는 궐기대회를 열 예정이다.

한편 수도권 3개 지역 교육감들은 오는 3일 오후 서울시교육청 학교보건진흥원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대응방침을 밝힐 예정이다. 한유총도 같은날 오전 용산 사무실에서 정부의 입장 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