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혈압 측정' 고민감 웨어러블 압전 센서 개발
상태바
'정확한 혈압 측정' 고민감 웨어러블 압전 센서 개발
  • 전현애 기자
  • 승인 2023.04.1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드밴스트 머터리얼즈 논문 표지 이미지
어드밴스트 머터리얼즈 논문 표지 이미지

국내 연구진이 혈압을 간편하고, 연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웨어러블 의료제품을 개발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KAIST 신소재공학과 이건재 교수 연구팀과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가톨릭의대 협력 연구팀이 혈압 측정을 위한 고민감 웨어러블 유연 압전 센서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교수팀은 수 마이크로미터 두께(머리카락 굵기의 백 분의 일)의 초고감도 무기물 압전 박막을 딱딱한 기판에서 고온 열처리 후 유연 기판에 전사하여 혈압 센서를 제작했으며, 피부에 밀착해 혈관의 미세한 맥박 파형에서 정확한 혈압을 측정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에서 개발한 혈압 센서는 가톨릭 병원에서 진행한 임상시험에서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에서 모두 자동전자혈압계 국제 인증 기준인 오차 ±5 mmHg 이하, 표준편차 8mmHg 이하의 높은 기준을 만족했다. 또한, 웨어러블 워치에 혈압 센서를 탑재해 연속적인 혈압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됐다.

웨어러블 유연 압전 혈압 센서. 요골 동맥에 밀착하여 부착할 수 있는 유연 압전 혈압 센서를 제작하였다. 센서를 통해 획득한 출력 전압을 혈압으로 변환할 수 있는 선형 회귀 함수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임상시험을 통해 혈압 측정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웨어러블 유연 압전 혈압 센서.
요골 동맥에 밀착하여 부착할 수 있는 유연 압전 혈압 센서를 제작했다. 센서를 통해 획득한 출력 전압을 혈압으로 변환할 수 있는 선형 회귀 함수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임상시험을 통해 혈압 측정 정확도를 평가했다.

이건재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웨어러블 워치 형태의 혈압 센서는 신뢰성과 내구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정확하고 연속적인 혈압을 측정할 수 있어 고혈압 환자들을 위한 헬스케어 시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현재 패치 형태의 수면용 혈압 센서를 추가 개발한 후 창업을 통한 기술 사업화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터리얼즈(Advanced Materials)' 온라인 호에 지난달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웨어러블 워치에 탑재된 유연 압전 혈압 센서. 유연 압전 혈압 센서와 무선 통신 회로를 내장할 수 있는 웨어러블 워치 형태의 시제품을 제작하였다(그림 a). 무선 통신 회로를 이용해서 압전 센서의 신호를 측정하고 블루투스 방식으로 태블릿 PC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그림 b). 실제 웨어러블 워치를 착용하고 태블릿 PC를 통해 연속적인 혈압 모니터링을 구현하였다(그림 c).
웨어러블 워치에 탑재된 유연 압전 혈압 센서.
유연 압전 혈압 센서와 무선 통신 회로를 내장할 수 있는 웨어러블 워치 형태의 시제품을 제작했다(그림 a). 무선 통신 회로를 이용해서 압전 센서의 신호를 측정하고 블루투스 방식으로 태블릿 PC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구성했다(그림 b). 실제 웨어러블 워치를 착용하고 태블릿 PC를 통해 연속적인 혈압 모니터링을 구현했다(그림 c).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