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K-스타트업 2023' 과학기술창업 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도전! 'K-스타트업 2023' 과학기술창업 경진대회 개최
  • 김성규 기자
  • 승인 2023.04.05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원장 김봉수, 이하 진흥원)과 함께 우수 공공연구성과 기반 창업기업 및 예비창업팀을 대상으로 ‘2023년 과학기술창업 경진대회(연구자리그)’를 개최한다.

2023년 과학기술창업 경진대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범부처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K-스타트업 2023’의 예선 리그로서 공공연구성과 기반 기술 창업의 활성화를 위해 2023년부터 신설된 리그이다.

그동안 공공연구성과 기반 기술 창업에 특화된 리그가 없어 공공연구성과 기반의 창업기업은 학생리그, 혁신창업리그 등 다른 리그를 통해 지원해야 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과기정통부가 주관하는 연구자리그를 통해 공공연구성과 기반의 창업 기업들끼리 경쟁하고 우수팀에게는 상장과 상금이 수여되는 등 다양한 혜택이 확대될 예정이다.

과학기술창업 경진대회의 참가 자격은 대학·과기특성화대, 출연(연), 등이 보유한 공공연구성과 기반의 예비창업팀과 업력 3년 이내 초기 창업기업이며, 동 대회는 예비창업리그와 창업리그(업력 3년 이내 초기 창업기업)로 구분하여 운영될 예정이다.

참가자 모집은 4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한 달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서면평가 및 발표평가, 사업화 컨설팅, 최종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우수팀 10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우수팀으로 선발된 10팀에게는 상장과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며, '도전!K-스타트업 2023' 본선에 참여할 기회를 부여한다. 또한 도전!K-스타트업 2023 본선에서 입상하는 팀에 대해서는 과기정통부의 실험실창업지원사업 내 유관사업 참여 시 우선적으로 지원 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유관사업은 실험실창업페스티벌, 공공연구성과 확산 및 실용화 사업, 공공기술창업 연계확산지원, 원스톱 창업지원 등이다. 

지난 해 정부는 약 2조 535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술사업화 및 기술창업을 지원했으며, 올해도 스케일업 R&D(기술사업화 및 기술창업)를 위해 약 2조 5803억원을, 이 중 과기정통부에서는 약 5529억원(기술사업화 약 4300억원, 기술창업 약 1229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과학기술창업경진대회도 기술사업화 및 기술창업 지원의 일환으로, 과기정통부는 향후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공공연구성과 기반의 과학기술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창업경진대회 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과기정통부 및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www.compa.re.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임요업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한 공공연구성과를 기반으로 한 과학기술 창업이 촉진되기를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공공연구성과 기반 아이디어가 산업계로 확산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