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투자조합 재산 수탁 수월해진다
상태바
벤처투자조합 재산 수탁 수월해진다
  • 김형달 기자
  • 승인 2023.02.01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벤처부, ‘벤처투자조합 재산 수탁업무 처리기준’ 마련‧배포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한국벤처캐피탈협회(회장 지성배),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회장 신진오) 및 한국엔젤투자협회(회장 고영하)벤처투자조합 재산 수탁업무 처리기준을 마련했다. 

현행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벤처투자조합은 출자자 재산 보호 등을 위해 조합 재산의 보관관리를 은행이나 증권사 등 신탁업자에 위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사모펀드 부실 운용 사태 이후 신탁업자가 벤처투자조합의 재산 수탁을 기피하면서 조합을 결성하려는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나 창업기획자 등은 조합 재산을 보관관리해 줄 신탁업자를 선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 벤처투자 유관단체 및 신탁업자는 조합 재산의 수탁 기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수차례 간담회를 개최한바 있다.

그동안 간담회에서 조합의 업무집행조합원과 신탁업자 간의 업무 및 책임 범위를 명확히 하기 위한 조합 재산 수탁업무 처리기준의 필요성과 수탁업무에 대한 부담 완화 방안 등이 논의됐다.

이번에 마련된 벤처투자조합 재산 수탁업무 처리기준은 조합의 업무집행조합원과 신탁업자 간의 업무 범위와 책임 소재에 대한 사항을 명확히 하고 수탁업무 과정에서의 업무처리 기준을 제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조합 재산의 보관관리 업무범위 명시했고, 업무집행조합원은 운용지시서로 조합 재산 운용 관련 지시를 하여야 하고 투자 관련 권리증서15영업일 이내에 신탁업자에 제공해야 한다. 

또 신탁업자는 조합의 재산 보관내역에 대해 정기적으로 대사를 실시하고 매월 재산 보관내역을 조합의 업무집행조합원에 제공하고, 신탁업자는 조합 업무집행조합원이 권리증서를 제공하지 않거나 운용지시에 대한 시정 요구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중소벤처기업부에 보고해야 한다. 

벤처투자 유관단체는 벤처투자조합 재산 수탁업무 처리기준을 올해 31일부터 자율 적용할 계획이며, 2월중에 벤처투자조합의 업무집행조합원(회원사)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영 장관은 조합의 재산 수탁과 관련된 업무 범위 및 책임소재에 대해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에 증권사보험사가 조합의 재산 수탁에 신규로 참여하면서 조합의 재산 수탁 여건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