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소재 인프라 활용 연구성과 공유한다
상태바
바이오 소재 인프라 활용 연구성과 공유한다
  • 김형달 기자
  • 승인 2022.11.24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델동물 간(Liver) 연구 심포지엄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재)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모델동물 클러스터 중앙은행)이 24일 모델동물 자원을 활용해 지방간, 간암, 간염 등 간 질환을 연구하는 전문가들이 모이는 '모델동물 간 연구 심포지엄'을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모델동물 자원을 활용한 간 질환과 관련된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간 질환 모사 모델동물 관련 수요를 알아보는 등 모델동물 자원을 활용한 바이오 연구 인프라 현황을 점검해 국내외 연구자들의 협력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서울대, 연세대, 미국 예일대, 중국 약학대학 등 국내외 간 질환 연구자들을 초청해 ‘간 질환에서의 장기간 상호작용(Organ Cross-Talk in Liver Diseases)’, ‘간 질환에서의 다양한 비실질성 간세포(Diverse Hepatic Non-Parenchymal Cells in Liver Diseases)’, ‘간세포 유래 신호체계 및 대사 질환(Hepatocyte-Oriented Signaling and Metabolic Disorder)’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연세대 박영년 교수가 간세포암과 담관암에 대한 세계보건기구(WHO)의 최신 연구 현황을 발표함으로써 심포지엄의 포문을 연다.

미국 예일대 야스코 이와키리(Yasuko Iwakiri)교수가 내피 세포 이질성 간 질환에 대한 영향에 대해 발표하고, 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에 과제책임자로 참여중인 카이스트 정원일 교수가 알코올성 간 질환에서 ADRB2 매개 쿠퍼 세포 억제에 대한 발표를 이어간다.

중국 약학대학의 준지에유(Junjie Yu)교수가 비알콜성 지방간염 및 섬유증에서 간세포 Jagged1의 역할에 대해 발표한다.

정부는 바이오 연구‧산업 혁신을 뒷받침할 인프라 조성을 위해'국가생명연구자원 관리·활용 기본계획(3차)'을 수립(2020.5월)해 바이오 소재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수요맞춤형으로 육성 중이다.

부처별로 관리되던 기존 자원은행(274개)을 구조조정해 자원의 효율적인 통합 관리와 품질 제고를 위해 범부처 14대 소재 클러스터로 재편했다.

또한, 수요자 접근성‧편의성 제고를 위해, 클러스터별 전문포털 연계를 통해 바이오 소재‧정보(소재 특성정보 및 파생정보)의 통합 지식검색부터 분양신청 과정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김영혜 생명연구자원과장은 “사업단이 그 동안 성공적으로 구축한 모델동물 인프라를 통해 국내 연구자들이 산업화로 이어지는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며 "앞으로도 정부에서는 바이오 연구소재 육성 정책을 발판삼아 세계 바이오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