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일자리 창출' 특구 사업화 1368억원 투자
상태바
'과학기술 일자리 창출' 특구 사업화 1368억원 투자
  • 김형달 기자
  • 승인 2022.02.09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신산업분야 지원 및 실증특례 본격화를 통해 연구개발특구 혁신
대규모 협력지구(메가클러스터)로 육성
성장단계별 연구소기업 지원체계
성장단계별 연구소기업 지원체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강병삼, 이하 특구재단)은 ‘공공 연구성과의 사업화를 통한 혁신협력지구(클러스터) 육성’을 위해 2022년도 연구개발특구 육성사업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8일 통합공고 했다.

연구개발특구 육성사업은 ‘공공기술 이전(출자)–기술사업화–기술창업 및 성장 지원–해외진출지원’을 지원해 특구 내 기업의 기술사업화 전주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년도 사업을 통해 연구소기업 225개 설립, 기술창업 기업 236개 설립, 1867명의 신규고용 창출(2021.12월말 기준) 등의 우수한 성과를 나타냈다.

연구소기업은 대학·출연연 등 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한 기술의 직접사업화를 위해 자본금 규모에 따라 10%이상을 출자하여 특구 내에 설립하는 기업이다.

올해에는 1368억원을 투입해 K(케이)-선도 연구소기업 프로젝트 본격 추진,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신산업 분야 공공기술 사업화 지원 강화, 강소특구 맞춤형 특화육성, 신기술 실증을 위한 규제특례 연구개발 지원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2022년 세부사업 별 예산
2022년 세부사업 별 예산

새싹기업에서 국제 강소기업으로 육성 위한 ‘케이-선도 연구소기업’ 사업(프로젝트)을 본격화해 5개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며, 대형 사업화 자금 지원(3년간, 15억원), 해외진출 지원 등을 집중 지원한다.

또 인공지능(AI), 이차전지, 첨단바이오 등 신산업분야 전략기술을 중점적으로 발굴해 특구 내 기업에게 기술이전하고, 기술을 이전받은 기업이 사업화과제(R&BD) 지원시 가점부여 등을 통한 우대지원으로 연구개발특구 내에서 신산업 분야 지원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공공연구기관 또는 기업이 연구 중 규제로 인해 신기술의 실증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기술 실증특례 제도’를 작년에 도입했고, 올해는 10건 이상의 실증특례를 신규 지정함과 동시에 연구개발 과제(과제당 4억)도 연계 지원해 특구기업의 실증특례 지원을 한층 강화해 갈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연구개발특구육성사업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만 있다면 공공기술을 연결해주고, 아이디어에 기반한 시제품 제작에서 기술사업화까지 기업의 성장 전주기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특구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