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학연구원, 12월 6일부터 요소수 검사 시행
상태바
한국화학연구원, 12월 6일부터 요소수 검사 시행
  • 최경주 기자
  • 승인 2021.11.2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촉매제 검사장비 6종 등 연구장비 및 검사 수행 역량 바탕으로 요소수 검사시험기관 지정
신규 수입·제조 요소수의 빠른 심사를 위한 기반 확대 기여
한국화학연구원 디딤돌플라자
한국화학연구원 디딤돌플라자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은 지난 22일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자동차 촉매제(요소수) 제조기준 적합여부 검사시험기관으로 지정됐다.

화학연 화학분석센터는 요소수 검사에 필요한 분석기기 인프라와 검사 수행 역량을 바탕으로 다음달 6일부터 요소수 검사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최근 요소수 품귀현상으로 요소수 완제품 수입 및 유통을 위한 검사 요청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까지 자동차 촉매제 제조기준 적합 여부 검사는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와 한국석유관리원 2곳만 시행할 수 있었다.

화학연은 요소수의 원활한 공급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18일 국립환경과학원에 검사기관으로 지정신청해 이번에 신규 검사기관으로 지정됐다.

검사를 수행하는 화학연 화학분석센터는 요소수 검사에 필요한 원소분석기, 유도결합 플라즈마 원자방출분광기, 밀도 시험기, 굴절계, 분광광도계, 자동적정기 등의 인프라 및 관련 분석플랫폼 기술 수행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센터는 대기환경보호법 및 같은법 시행규칙에 따른 검사시험 방법(KS R ISO-22241-2 )에서 정의하는 등급의 시약 및 소모품이 확보되는 다음달 6일부터 검사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검사는 화학연 화학분석센터 홈페이지에 촉매제(요소수) 검사를 신청하고 자동차 촉매제 검사신청서와 검사용 시료를 제출하면 진행된다.

화학연 화학분석센터는 국가 화학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내외 화학분석 기술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2019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핵심연구지원센터(Core-Facility)로 지정됐다.

현재 센터 내 60여종의 첨단분석 장비가 화학 관련 산··연 연구개발에 다양하게 공동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연간 약 35천건의 화학분석지원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미혜 원장은 "이번 자동차 촉매제 검사시험기관 지정을 통해, 신규 수입·제조되는 요소수를 신속하게 심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 "화학연은 화학분야 유일의 정부 출연연구기관으로서 향후에도 탄소중립, ··, 코로나19 등 국가·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사회적 책무를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