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연, 한화와 '맞손'…우주 자원활용 나선다
상태바
출연연, 한화와 '맞손'…우주 자원활용 나선다
  • 김형달 기자
  • 승인 2021.09.09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연연 6개 기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협력체계 수립
우주기술 융합을 통한 뉴 스페이스 시대 선도 기대

한국이 만든 첫 달 탐사 궤도선(KPLO)이 내년 8월에 발사되고, 인류 두 번째 달 착륙 프로젝트 아르테미스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달이나 화성의 현지 자원을 활용을 위한 기술 개발을 목표로 출연연과 민간 기업이 손을 맞잡았다.

6개 과학기술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은 8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백악기룸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우주 현지자원활용(ISRU, 현지자원활용)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광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원장직무대행, 김병석 건기(연) 원장, 박현민 표준(연) 원장, 이상률 항우(연) 원장, 김종남 에기(연) 원장, 박원석 원자력(연) 원장과 한화 신현우 대표 등  민간기업과 6개 출연(연) 원장들이 모두 참석했다. 

이날 체결된 업무 협약서에는 △우주 현지자원활용(ISRU) 관련 아르테미스 등과 같은 탐사 프로그램 참여 협력 △유용자원 추출 시연 탑재체 개발을 위한 각 기관별 전문영역 협력 △달 및 화성 현지자원활용 초기/장기 플랜트 구축 협력 등을 담고 있다.

특히 출연연과 한화가 보유한 특성화 기술을 활용해 달 자원 추출을 위한 파일럿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출연연의 자원추출시스템 △달 토양 채취/이송/주입 로봇 및 자동화시스템 △방사선 차폐/추출 분석 정량화 기술 △에너지 생산/공급/저장 기술 △달 모사 환경 내 자원 추출 시연 △국제협력 우주자원활용 인프라를 중심으로 통합설계/제작 기술이 적용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6개 출연연과 한화는 앞으로 우주분야 연구협력 강화 및 아르테미스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우주 현지자원활용 융합기술개발 협력체계 구축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6개 출연연과 한화는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달 자원 추출을 위한 연구기술개발(R&D) 기획과제를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공동연구는 민간 우주기업과의 첫 연구 협력 사례로 국내 우주 산업 네트워크의 플랫폼 강화는 물론 우주 산업 생태계 구축 및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김광은 원장 직무대행은 “이번 업무협약은 우주 현지자원활용(ISRU) 기술 개발을 위한 첫 걸음이자  출연연과 민간과의 첫 협력 사례로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며 “정부 주도의 우주개발은 물론 뉴 스페이스에도 출연연의 우수한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우주 현지자원활용(ISRU) 기술은 달이나 화성 같은 우주행성에서 현지의 자원을 활용하여 필요한 물자(물, 산소, 태양전지, 건축자재,  발사체 연료 등)을 생산하는 시설(시스템)을 의미한다. 

한편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2022년 8월 발사 예정인 한국형 달 궤도선(KPLO)의 국내 탑재체 중 하나인 감마선분광기를 활용해 달표면 원소지도 및 우주방사선 환경지도를 작성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