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8월 발사 달 궤도선에 NASA 개발 섀도캠 장착
상태바
내년 8월 발사 달 궤도선에 NASA 개발 섀도캠 장착
  • 김형달 기자
  • 승인 2021.08.30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달탐사 협력의 실질적 성과로 향후 달 유인착륙 후보지 측정
달 궤도선 본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달 궤도선 본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내년 8월 발사를 목표로 국내 개발 중인 달 궤도선에 미국 항공우주청(이하 나사(NASA))이 개발한 섀도캠(ShadowCam)의 장착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나사의 섀도캠은 달의 남북극 지방에 위치하는 분화구와 같이 태양광선이 닿지 않는 영구 음영지역을 촬영하는 역할을 하는 고정밀 촬영 카메라로 미국이 제작해 제공했다.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의 합의를 통해 우리나라가 미국 주도 유인 달탐사 국제협력 프로젝트아르테미스 프로그램참여하는 아르테미스 약정이 체결됐다.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은 한국을 포함한 12개국이 참여해 2024년까지 우주인을 달에 보내고, 2028년까지 달에 지속가능한 유인기지를 건설하겠다는 도전적인 목표를 가진 프로그램이다.

동 약정은 우리나라가 달 탐사 선진국인 미국과의 실질적인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 금번 섀도캠 장착은 한-달 탐사 협력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데 그 의의를 가진다.

나사와의 달 탐사 협력은 미국이 강점을 가진 심우주 항행기술과 심우주 통신기술을 전수받음과 동시에 향후 나사 유인 달 탐사 시 적절한 착륙지점을 찾는 것이 핵심이다.

우리 달 탐사 사업을 통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 중인 달 궤도선1년간 달 궤도를 돌면서 달 탐사 임무를 수행하고, 우주 탐사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 검증할 계획이다.

달 탐사를 위해서는 달 궤도선을 달 궤도 상에 보내는 항행기술함께 지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통신기술이 필수적으로 이는 나사무상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반대로 우리는 나사2024년 달 유인착륙 후보지를 대상으로 섀도캠을 통해 물이나 자원의 존재 여부와 지형학적 특성을 측정함으로써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을 지원하게 된다.

원활한 한-미 협력과 함께 순항 중인 우리 달 탐사 사업은 금년 10월까지 달 궤도선 총 조립을 완료하고 환경시험과 최종점검을 거쳐 내년 8월 스페이스엑스(SpaceX)의 서비스로 발사를 진행한다.

권현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달 탐사 사업은 -미 상호 호혜적 협력을 통해 심우주탐사 핵심기술을 확보함과 동시에 향후 달 착륙선 개발 등 우주탐사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오는 10월 한국형 발사체 발사, 내년 시작되는 한국형 위성항법 시스템(KPS) 개발과 함께 대한민국의 본격적인 우주시대를 열어갈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