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세포 분화기술 개발 및 상업화 초석 마련
상태바
NK세포 분화기술 개발 및 상업화 초석 마련
  • 최경주 기자
  • 승인 2021.03.24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硏, 서울아산병원과 공동 임상연구...난치성 백혈병 환자치료 효과 입증 기술이전
향후 면역치료제개발 등을 통해 다양한 암치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
NK세포 (자연살해세포)
NK세포 (자연살해세포)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김장성, 이하 생명연)은 조혈줄기세포로부터 활성이 뛰어난 NK세포를 분화, 대량증식 및 이를 이용한 백혈병, 폐암 등에 대한 치료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인게니움테라퓨틱스(대표이사 고진옥)에 기술이전 했다고 밝혔다.

또한 생명연은 해당 기술에 대해 서울아산병원과 공동임상연구를 통해 난치성 백혈병 환자치료에 적용한 결과 암 진행을 억제하고 생존율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키는 결과를 입증했다.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난치성 백혈병, 폐암 등의 면역치료 기술로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폐암 등의 고형암 치료에도 적용이 기대된다.

NK세포(natural killer cell, 자연살해세포)는 인체 혈액 면역세포의 약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면역세포로, 다른 자극이 없이도 암세포를 최전선에서 바로 살해하는 암세포 살상기능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항암면역세포이다.
 

추가적 자극 필요없는 전문적 항암면역세포, 다양한 수용체 및 사이토카인 생산
추가적 자극 필요없는 전문적 항암면역세포, 다양한 수용체 및 사이토카인 생산

개발된 NK세포 기반 항암 면역세포치료제 기술은 인체 주입 후 자체 증식하지 않고 암세포를 공격하며 서서히 소멸되기 때문에 T세포 기반 면역세포치료제에 비해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치료비용 절감이 가능해 경제성 및 시장 확장성이 매우 우수하다.

생명연 면역치료제연구센터 최인표 박사팀에서는 조혈줄기세포로부터 NK세포를 분리․분화하여, 활성이 뛰어난 NK세포를 대량 증식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NK세포의 효능과 안전성을 비임상 실험을 통해 확인했고, 식약처의 연구자임상 허가를 받아 서울아산병원(연구책임자 이규형 교수)과 공동으로 난치성 백혈병 환자 치료에 적용한 결과, 암 진행을 억제하고 생존율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키는 결과를 얻고 본 결과들을 여러 논문에 보고했다.

분화된 NK세포를 암환자 치료에 적용 - 활성이 높은 공여자 유래 NK세포 생산 및 투여
분화된 NK세포를 암환자 치료에 적용 - 활성이 높은 공여자 유래 NK세포 생산 및 투여

이 기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의  면역치료제(Customized i-Medicine, CiM) 융합연구단 사업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생명연 기관 고유사업 등의 지원으로, 장기간 안정적 지원을 통해 이루어낸 연구 성과이다.

융합연구단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소관 2개 이상의 출연(연)과  산업계·학계·연구계가 참여해 연구기관 간 현장(On-site) 융합연구로 출연(연)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한 국가·사회 현안 및 산업계 대형 기술현안을 해결하는 사업이다.

생명연 김장성 원장은 “바이오산업은 특성상 노하우를 확보하고 기술을 축적하기까지 오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한데, 이번 기술이전은 정부와 연구원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지원을 통해서 기초연구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이루어낸 대형성과라 볼 수 있다”며 “생명연은 현재 CAR-NK 세포치료제, 역분화기술을 이용한 iNK(induced NK) 세포치료제 등 유전자 세포치료제 영역에서 지속적인 연구성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안전하고 효능이 뛰어난 항암치료기술을 제공하고, 나아가 새로운 항암면역치료제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기술은 면역 세포치료제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바이오텍 스타트업 기업인 주식회사 인게니움테라퓨틱스에 정액기술료 총 95억원 및 향후 판매실적에 따른 1450억의 추가 기술료를 조건으로 기술이전(전용실시권) 계약을 체결했다. 기술이전 후 금년 내에 상업용 임상 시험 승인을 목표로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