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기초연구사업' 신규 선정...3657억 지원
상태바
'개인기초연구사업' 신규 선정...3657억 지원
  • 김형달 기자
  • 승인 2021.02.25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도 과기정통부 개인기초연구사업 신규과제 선정결과 발표
2647개 과제 신규 선정, 연구비 지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2021년 신규과제 공고 및 평가를 통해 개인기초연구사업 중 중견연구, 신진연구, 생애첫연구, 재도약 등에 2647개 과제(2021년 3657억원)를 선정해 다음달 1일부터 연구수행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인기초연구사업은 연구자들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제안하고 평가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연구자 주도 기초연구 사업이다.

연구자의 연구역량 단계에 따라 국내 최고수준의 연구자를 지원하는 ‘리더연구’, 국내 연구성과 창출의 허리층을 담당하는 ‘중견연구’, 신진연구자들의 우수연구자 성장을 지원하는 ‘신진연구’와 ‘생애첫연구’, 연구자의 안정적인 연구수행을 지원하는 ‘기본연구’, 경력단절을 방지하고 지속적인 연구수행을 지원하는 ‘재도약연구’등으로 구분해 지원하고 있다.

이번 상반기 신규과제 선정 사항은 다음과 같다.

-학문분야별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학문분야별 지원체계’ 확대

학문분야별로 연구 환경과 여건이 다양하나 일률적인 사업별 연구비 및 연구기간 지원으로 연구자가 연구계획을 수립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작년 수학분야를 시작으로 올해에는 ①물리학, ②화학, ③지구과학, ④수학, ⑤기초․분자생명, ⑥기초․응용의학에 ‘학문분야별 지원체계’ 적용을 확대했다.  

관련 분야 학회 등 연구현장이 주도적으로 연구수요 분석, 연구자들의 의견 수렴등을 통해 마련된 ‘학문분야별 지원체계’에 따라 중장기 지원 포트폴리오를 수립하고 각 사업별로 적정 연구비 및 연구기간을 설정함으로써 보다 현장감이 있는 연구비 지원이 가능하다.

이번 학문분야별 지원체계가 적용된 학문분야에 올해 상반기 신규과제로 중견․신진․생애첫․재도약연구 등 1234개 과제 1655억원을 지원한다. .

-국내 연구성과 창출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중견연구자 지원 강화

SCI 논문 등 국내 연구성과 창출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중견급 연구자에 대한 연구지원 확대 필요성은 연구현장으로 부터 항상 제기됐다. 

이에 정부는 국내 과학기술역량의 단계적 강화를 위해 중견급 연구자에 대한 기초연구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중견연구사업에 1520개 과제에 2599억원을 신규로 지원한다. 

향후에는 연구현장의 예측가능성 제고를 위해 매년 신규 과제수의 변동폭을 완화하고, 일정 과제수를 지원할 예정이다.

-신진 연구자의 도전적 연구 지원 및 우수 연구자로 성장 지원

만 39세 이하 또는 박사학위 취득 후 7년 이내인 신진연구자들이 연구초기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기초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신진연구 및 생애첫연구사업의 신규과제를 선정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신진연구에 880개 과제, 979억원을 신규로 지원하고 ‘생애첫연구’는 229개 과제 71억원을 신규 과제로 선정했다. 

앞으로도 정부는 국내 과학기술계를 이끌어갈 신진연구자들에 대한 기초연구 지원확대는 지속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2021년도 ‘중견연구, 신진연구, 생애첫연구, 재도약연구’ 신규 과제는 공고(2020.11월) 및 평가(2021.1~2월)를 거쳐 기초연구사업 추진위원회의 심의(2021.2.24)를 통해 최종 결정됐으며, 다음달 1일부터 연구를 개시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연구자들의 창의적․도전적 기초연구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본 사업을 포함한 ’연구자 주도 기초연구사업‘에 지속적으로 지원을 확대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2조 5200억원으로 투자를 강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