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작 4건…대전시 온라인 공청회 ‘졸속’
상태바
고작 4건…대전시 온라인 공청회 ‘졸속’
  • 김찬혁 기자
  • 승인 2020.04.28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로 5일간 스마트시티 기본계획 의견 수렴…200명 조회
市 “코로나19로 현장 진행 어려워”…추가 공청회 계획도 없어
국토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최종 대상지 브랜드심볼.
국토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최종 대상지 브랜드심볼.

대전시가 온라인으로 진행한 스마트시티 기본계획 공청회가 저조한 시민 참여로 인해 단순히 구색 맞추기로 진행됐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28일 취재 결과, 지난 24일부터 대전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온라인 시민 공청회 영상의 조회 수는 이날 오후 4시 기준 200여회에 그쳤다. 의견 수렴 창구로 열어둔 댓글도 4건에 불과했다. 공청회를 통한 시민 의견 수렴은 이날 오후 6시에 마무리됐다. 

유튜브 댓글에는 “스마트시티구축 유익합니다”, “대전의 스마트시티 미래가 정말 기대됩니다”와 같은 찬성 의견이 달리는가 하면 “스마트 도시 전에 일자리가 필요한 도시입니다”라는 지적도 달렸다.

한 시민은 “스마트시티, 데이터시티, e-call, 클라우드 데이터 허브, device등등 영어를 너무 남용해서 보기 안 좋네요 한글을 사용합시다”라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4건 모두 구체적인 의견 제시가 단순한 반응만 보인 정도였다.

이번 스마트시티 기본계획에는 △와이파이 공유서비스 △빅데이터 플랫폼 △주차공유 서비스 △스마트 방범 서비스 등 2025년까지 ‘스마트시티 대전’을 조성하기 위한 세부계획이 담겼다. 또한 시가 지난 2월 국토부 공모 최종 대상지로 선정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내용 또한 포함됐다. 

특히 스마트 주차장 도입을 통한 ‘주차공유 서비스’는 시가 표방하는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과 더불어 허태정 대전시장의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주민 생활과 밀접한 정책을 알리는 행사임에도 홍보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댓글을 통한 의견 수렴 방식 또한 공개적인 온라인 공간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에 적절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전시가 진행한
지난 24일부터 대전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온라인 시민 공청회 영상. 유튜브 갈무리

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공청회가 어려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당초 현장에서 시민 의견을 들으려 했지만 코로나19로 불가피하게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게 됐다”며 “공청회를 접수된 의견을 기본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는 추가 공청회 개최는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뒤늦게 공청회 사실을 알게 된 시민 A씨는 “스마트시티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고 싶었다면 더 오랜 의견수렴 기간과 홍보를 거쳤어야 했다”고 꼬집었다.

한편, 지난해 스마트시티 챌린지 1단계 사업을 진행한 시는 이를 토대로 진행된 최종 평가에서 대상지로 선정, 3년간 총 100억원 국비를 지원받는다. 1단계가 도시 일부 구역에서 실증사업으로 이뤄졌다면 2단계는 도시 전역에 기술이 적용된다는 점이 다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