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 벤처기업, 세계 최초 ‘탄소나노튜브 면직필터’ 개발
상태바
대덕 벤처기업, 세계 최초 ‘탄소나노튜브 면직필터’ 개발
  • 김찬혁 기자
  • 승인 2020.03.31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인카보텍, KF80보다 호흡이 편한 KF99필터 개발
면직필터·마스크 재사용 가능…해외 수출 상용화 기대
마스크  성능 평가 장면.

대전지역 벤처기업이 세계 최초로 KF80 마스크보다 호흡이 편한 KF99필터(탄소나노튜브 면직필터) 개발에 성공했다. 

31일 대전시에 따르면 공기청정기와 필터를 제조하는 ‘㈜화인카보텍’은 KF80보다 호흡이 편한 탄소나노튜브 면직필터인 KF99필터를 개발했다. ㈜화인카보텍은 대전시 대덕구 소재 벤처기업이다. 

탄소나노튜브 면직필터는 150마이크론 기공의 면직필터에 1~5나노미터 나노튜브를 고정해 나노튜브가 탈착 되지 않게 직접 성장시켜 생산한 필터로, ㈜화인카보텍의 KF99필터가 세계 최초다.

㈜화인카보텍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된 KF99필터는 포름알데히드 99.99% 포집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보건용(KF), 산업용(Ks) 마스크 결합 시 포집율의 극대화로 프리미엄 마스크 제작도 가능하다.

때문에 탄소나노튜브 면직필터를 일반 면마스크에 삽입해 사용하면 비말로 인한 코로나19 감염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번 KF99필터 탈착 후 마스크는 세척 후 건조해서 재사용할 수 있으며, 면직필터는 에탄올 소독 후 마스크에 삽입해 재사용이 가능하다. 필터사용은 240시간이 보장된다고 ㈜화인카보텍은 설명했다. 

이번 KF99필터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서 성능을 인정받았으며, ㈜화인카보텍은 기존 시설을 보완 활용할 경우 1일 5000매까지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화인카보텍의 양효식 대표는 “10여 년간 필터기술에 투자한 성과로 코로나19 예방에 기여하게 돼 기쁘다”며 “이 기술이 마스크제조업체와 연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재용 대전시 기업창업지원과장은 “마스크 필터 부족 문제 해결은 물론 지역 등 마스크 생산업체와 협력을 통해 해외 수출 상용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