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에 대규모 지역 사업 ‘제자리걸음’
상태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규모 지역 사업 ‘제자리걸음’
  • 김찬혁 기자
  • 승인 2020.03.30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산업부 발표 지연…“현장 시찰 어려워”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 연구용역 차질…“일정 수정 전망”
대전시 대덕특구 전경.
대전시 대덕특구 전경.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대전시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사업들이 잠정 중단되거나 지연된 채로 정부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사업을 주관하는 정부부처와 특구재단은 위기경보 ‘심각’ 단계에서 벗어나기 전까지는 현장 실사 등을 중단하고 비대면으로 회의를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30일 취재 결과 산업통상자원부의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공모사업 선정결과 발표가 오는 4월로 미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사업은 사회적경제 기업 및 지원조직을 물리적으로 집적화해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정책으로, 사회적 기업의 창업과 연구개발(R&D)을 지원하고 네트워킹 공간을 마련하는 등 사회적경제 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공간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지난 1월 2020년도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사업을 희망하는 지방자치단체를 모집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예산은 140억원으로, 국비·시비 5대5 매칭사업인 만큼 선정시 각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에는 사업비 280원이 투입된다. 

이에 대전시는 동구 가양동에 위치한 옛 충남보건환경연구원 건물을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으로 탈바꿈 시킨다는 계획을 밝혔다. 앞서 충남도와 37억원 규모의 매입 협약을 마친 시는 공모사업 선정 시 올해 설계와 내년 공사에 착수, 2022년 혁신타운을 개소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최종 2개소 선정을 앞둔 이번 조성사업 공모에는 대전시를 포함해 대구시와 충남도가 지원했다. 

그러나 당초 3월 중 발표될 예정이던 공모사업 결과는 빨라도 4월에야 나오게 됐다. 산업부가 코로나19로 인해 현장 실태조사에 나서지 못하게 되면서다.

시는 유휴 공간 리모델링, 인근 교육기관과의 연계, 대덕특구 은퇴과학자 활용방안 등 산업부가 내건 우대사항을 충족시키면서 선정 결과에 자신감을 내비쳤지만 혁신타운 건립은 한 달 이상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시도 현재 상황에 대한 곤혹스러움을 나타냈다. 

이날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산업부의 현장 실사와 대면 심사가 연기됐고 오는 4월 중 발표가 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확한 발표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사업의 관리기관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현장 실태조사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적어도 코로나19 심각 단계에서 벗어난 뒤에야 현장 조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장 심사가 끝난 뒤에도 소위원회와 심의위원회 등 과정이 남아 있다”며 “사업 선정 결과는 이르면 4월, 늦으면 5월쯤 발표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주관하는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 또한 속도 조절이 불가피해졌다. 2018년부터 추진된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은 혁신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준비 단계를 거쳐 지난해 12월 1차 기본구상안 보고대회를 가졌다. 

특히, 지난해 국토연구원의 1차 연구용역을 통해 도출된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은 이달 2단계 연구용역에 돌입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혁신생태계 조성’과 ‘공간 활성화 실행방안’ 2가지로 나눠 진행된다. 혁신생태계 조성 연구용역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 공간 활성화 실행방안 연구용역은 국토연구원이 각각 진행한다. 

그러나 코로나19 지역 확산 우려에 따라 정부 부처를 포함한 공공기관이 모두 비대면 회의를 활용하면서 2차 연구용역의 경우 특구재단이 당초 계획한 날짜보다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특구재단 한 관계자는  “아직 사업 준비 단계인 만큼 타격은 그리 크지 않다”면서도 “연내 마무리하려던 일정에는 조정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