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연체 속 전기 통하는 전도채널 발견
상태바
절연체 속 전기 통하는 전도채널 발견
  • 최경주 기자
  • 승인 2020.03.08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S 등 연구팀 절연물질 ‘hBN’서 1.5㎚ 두께 전도채널 발견…차세대 전자소자 활용 기대
이차원 형태의 hBN을 적층한 소자의 경계면에서 전기가 통하는 단원자 두께의 채널. IBS 제공
이차원 형태의 hBN을 적층한 소자의 경계면에서 전기가 통하는 단원자 두께의 채널. IBS 제공

전기가 통하지 않는 절연체 물질에 부분적으로 전기가 통하는 기능성 소자가 발견됐다.

8일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다차원 탄소재료 연구단 이종훈 그룹리더(UNIST 교수) 연구팀이 울산과학기술원(UNIST), 세종대, 싱가폴 난양공대 연구진과 대표적인 2차원 절연체 물질인 육방정계 질화붕소(hBN)를 층층이 쌓아올린 물질의 경계에서 머리카락보다 백만 배 얇은 1.5nm 두께의 전도 채널을 발견했다고 8일 밝혔다.

붕소(B)와 질소(N)가 육각형 벌집 모양으로 놓인 hBN은 높은 열적‧기계적‧화학적 안정성을 지닌 2차원 소재다. 물성이 우수하지만 hBN은 밴드갭(Band Gap)이 큰 부도체로 전기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전자소자로 사용하긴 어렵다. 이 때문에 hBN은 전자소자 분야에서 기판, 전류의 흐름을 막기 위한 절연체 등 제한적으로 활용됐다.

얇고 투명한 hBN의 밴드갭을 줄인다면 유연소자, 투명소자 등 차세대 전자소자에 무궁무진하게 응용할 수 있다.

AA′과 AB 적층 hBN의 결정구조. IBS 제공
AA′과 AB 적층 hBN의 결정구조. IBS 제공

이에 연구진은 화학기상증착법을 통해 AA′(에이에이프라임)과 AB 적층을 갖는 두 유형의 hBN을 합성했다. 위층의 육각형 모양 분자가 아래 층 육각형의 바로 위에 놓인 구조를 AA′적층 hBN이라고 한다. 반면 위층의 육각형 모양 분자가 엇갈려 쌓인 구조를 AB 적층 hBN이라 부른다.

연구진은 AA′적층 hBN과 AB 적층 hBN이 맞닿은 경계면에서 밴드갭이 0eV가 되는 단원자 두께의 전자 통로가 형성됨을 확인했다. 0eV는 해당 부분이 전기가 잘 통하는 도체임을 의미한다.

이후 원자분해능 투과전자현미경(TEM) 및 이미지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이 통로의 정확한 형태를 규명했다. 그 결과, AA′/AB 적층 경계에서 길쭉한 육각형 모양으로 배열된 형태임을 확인했다.

도체와 부도체를 결합해 만드는 소자의 경우 두 소재의 표면을 감싸서 안정화시키는 부동화 과정이 필요하다.

반면 연구진이 개발한 소자는 절연체인 hBN 사이에 전자통로가 내재된 구조이기 때문에 별도의 부동화 과정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제1저자인 박효주 연구위원은 “추가 공정이 한 단계 줄어드는 만큼 공정이 단순해지고 제조비용 역시 절감될 수 있다”며 “단 원자 두께의 궁극적인 1차원 전극채널인 만큼 반도체 소자의 소형화에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종훈 그룹리더는 “그간 2차원 전자소자 분야에서 hBN은 그래핀이라는 주인공을 돋보이게 하는 조연 역할을 해왔다”며 “hBN이 부도체이자 도체로 역할 할 수 있음을 규명한 만큼 향후 hBN 단일전자소자 등으로 응용 범위를 무한히 넓혀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7일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