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특구 오픈플랫폼 구축 논의…“주체간 소통 필요”
상태바
대덕특구 오픈플랫폼 구축 논의…“주체간 소통 필요”
  • 김찬혁 기자
  • 승인 2020.01.18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ETRI서 ‘출연연 오픈플랫폼’ 구축방안 토론회 열려
과기부·출연연·특구재단·대전시 모여 대덕특구 혁신방안 논의
패널 토론 이어져…“추상적 논의 아닌 연구자 불편 해소해야”

 

17일 대전시 유성구 가정동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에서 ‘정부 출연(연) 오픈플랫폼 구축방안 토론회’가 개최됐다. 김찬혁 기자

대덕특구 혁신을 위해 대전시와 과기부,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덕특구 오픈플랫폼 구축 방향을 논했다. 

17일 대전시 유성구 가정동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에서 ‘정부 출연(연) 오픈플랫폼 구축방안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신용현 바른미래당 국회의원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가 주최하고 연구개발진흥특구재단과 ETRI가 주관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문창용 대전시 과학산업국장이 발표자로 나서 ‘정부출연(연) 오픈플랫폼 구축 방안’에 대해서 설명했다. 현재 대전시는 ETRI 부지에 정부출연연 오픈플랫폼을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300억원 규모로 내다보고 있다. 창업·기업지원센터, 교류·소통공간, 전시홍보관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문 국장은 현재 대덕연구개발특구의 한계로 △연구학원도시 △소통교류 단절 △기업 공간 부족 △문화·편의 시설 미흡 등을 진단하며 출연연 및 대덕특구 주체들이 협력할 수 있는 오픈플랫폼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그는 “한국화학연구원의 ‘디딤돌 플라자’나 기초과학연구원(IBS)의 과학문화센터와 같은 관내 시설뿐만 아니라 천안의 SB플라자, 판교의 글로벌 R&D 센터와 같은 타 지자체의 사례도 벤치마킹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국장은 “특구를 둘러싸고 다양한 입장이 존재하는 게 사실”이라며 “지금까지처럼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싶은 입장이 있고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곳으로 탈바꿈하기를 바랄 수 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서로간의 합의가 필요하다”며 “대전시와 ETRI을 포함한 출연연들이 파트너로 참여해 논의를 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문창용 대전시 과학산업국장이 ‘정부출연(연) 오픈플랫폼 구축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찬혁 기자

오픈플랫폼의 또 다른 주체인 ETRI에서는 함진호 박사가 발표를 맡아 ‘출연(연) 협업을 위한 오픈플랫폼 활용’이라는 제목으로 현재 대덕특구 내 오픈플랫폼의 필요성과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언했다. 

함 박사는 “혁신주체인 출연연 간 소통 부족 문제는 지난 2013년부터 지적돼 왔다”며 “연구자 사이의 소통뿐만 아니라 연구자와 시민과의 소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대전에는 다양한 연구자 커뮤니티가 있다”며 “이런 단체들이 서로 모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와 시가 AI(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구축을 계획하고 있는 만큼 오픈 플랫폼이 AI 기술에 특화된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결국은 주체들이 어떻게 상생할 것인가의 문제”라며 거버넌스 체계로 가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출연(연) 협업을 위한 오픈플랫폼 활용’ 발표를 맡은 함진호 ETRI 박사 모습. 김찬혁 기자

아울러 이날 행사에서는 홍순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본부장이 특구재단에서 수립 중인 ‘대덕특구연구개발특구 리노베이션 기본 구상(안)’에 대해 설명했다. 

홍 본부장은 리노베이션 구상안을 크게 △공동 R%D 캠퍼스 조성 △스마트원 캠퍼스 조성 2가지로 소개했다. 그는 “융합연구 및 혁신창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동 R&D 캠퍼스 2개소를 조성하고 이들 캠퍼스가 AI클러스터, 과학벨트와 연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연구기관 간 담장을 허물고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스마트 원 캠퍼스를 조성하고 토지이용 고도화를 통해 특구 내 기업입주공간을 2배로 늘릴 계획”며 “현 면적인 75만㎥에서 그 두 배인 150만㎥로 늘릴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진 순서에서는 이석봉 대덕넷 대표가 좌장을 맡고 박준병 한밭대 대학원장, 최수만 대전TP 원장, 한선화 NST 본부장, 한성일 과기정통부 과장 등이 패널로 참석해 오픈플랫폼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박준병 한밭대 대학원장은 ‘대덕특구의 정체성’을 강조했다. 그는 “대덕연구단지는 과거 중공업이 중흥하던 시대의 산업 분야에 머물러 있다”며 “오늘날 ‘4차산업혁명’과 같은 추상적인 내용을 넘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박 대학원장은 또 “연구원들끼리 모여 시대에 맞는 주제를 설정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한성일 과기정통부 과장은 “특구재단, 대전시, ETRI 모두 조금씩 다른 관점에서 ‘플랫폼’이라는 단어를 보고 있는 것 같다”며 “과기부는 출연연 자체가 플랫폼이라는 관점 하에서 정부나 지자체, 기업이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날 토론회에서 교류·협력·융합을 위해 공간의 필요성이 많이 제기됐지만 오히려 대덕특구 내에서 공간은 있지만 활용은 잘 안 되고 있다”며 “연구원들이 연구 활동에 몰입하는 데 방해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 과장은 “과기부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연구자들이 느끼는 사소한 불편함을 찾고, 제도적으로 해결, 기관 정부 연구회가 해결해줄 수 있는게 무엇인지 집중해보려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 축사를 전한 신용현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김찬혁 기자

이날 토론회 축사를 맡은 신용현 국회의원은 “대덕연구단지가 과거 국가경제성장에 큰 역할을 했지만 오늘날 연구자들의 자부심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대덕연구단지에는 여전히 우리나라의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대덕연구단지에는 사람이 모일 수 있는곳, 정보흥미기회를 위해 모여들 수 있는 곳, 교류가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곳, 교류가 후속조치가 손쉽게 이뤄질 수 있는 곳이 필요하다”며 “건물 하나 짓는 것으로 끝나지는 않아 얼마나 좋은 아이디어를 내느냐에 따라 대덕연구단지의 미래가 결정되리라 생각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