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인재 양성사업 非이공계 선정 ‘잡음’
상태바
4차인재 양성사업 非이공계 선정 ‘잡음’
  • 김찬혁 기자
  • 승인 2019.10.08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주관 4차산업혁명 관련 실무자 육성 교육
지원자 몰리자 공지 없던 면접 진행 등 선정 과정 잡음 논란도
수요 예측 허술함 지적…NST “인력·공간 부족에 한시적 사업 한계”

정부가 미취업 청년들의 실무역량을 키우기 위해 4차인재 양성사업을 진행하는 가운데 비이공계 지원자에 대한 수요 예측이 허술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4차인재 양성사업은 지난해부터 정부가 운영하는 4사산업혁명 맞춤형 직무훈련 교육이다. 대학을 졸업한 미취업 청년에게 6개월간 빅데이터, 블록체인, IoT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이를 수강하는 청년에게는 교통비와 숙식비를 포함한 연수수당이 최대 월 100만원까지 지급된다. 

또 해당 교육을 이수할 경우 출연연 유관기업 취업연계도 지원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총괄하고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가 전담하고 있으며 교육과 장소제공은 전국 각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이 맡고 있다. 2019년 하반기 교육의 경우 16개 기관에서 22개 과정을 진행한다. 전체 인원은 250명이다.

지난 8월부터 한 달간 하반기 교육생을 모집한 NST는 지난달 말 합격자를 최종 선발했으며 각 출연연은 지난 1일부터 본격적으로 교육에 들어갔다. 일부 수강생이 미달된 프로그램의 경우 지난 4일부터 10월 한 달간 추가모집을 진행한다. 

이번 4차인재 양성사업은 신기술 분야에 대한 실무역량을 키울 수 있어 관련 구직자들의 이목을 받았다. 특히 취업시장에서 이공계 쏠림 현상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비이공계 졸업자 또한 지원이 가능해 이전 차수 교육부터 높은 경쟁률을 보여왔다.

그러나 이번 하반기 교육 프로그램 일부 선발 과정에서 사전 공지 없이 갑작스럽게 면접이 진행되는 등 혼선을 빚어 허술한 선발 과정에 대한 지적이 나온다. 지원자는 지망하는 1~2순위 기관을 기재해야 했으며 △본 프로그램 참여 동기 및 의지 △향후 진로 계획 및 포부 △자격증 3개 등 일부 내용만을 기재하면 돼 선발 과정에서 변별력이 떨어졌다는 비판도 나온다.

대전 지역에서 지난 2월 4년제 인문계열 전공을 졸업한 이모씨(23)는 “1지망과 2지망 모두 갑작스레 현장 면접과 전화 면접을 통보 받았다”며 “신청 당시 면접에 대한 아무런 안내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원 시에 별다른 기재사항도 요구하지 않은 상황에서 어떤 기준으로 합격과 탈락을 결정했는지 의문스럽다”고 지적했다. 

충남 지역에서 4년제 인문계열을 졸업한 김모씨(23)는 “비이공계 졸업자에게도 지원이 열려있어 기대감을 안고 지원했다”며 “현장 면접 당시 경직된 분위기나 지원생 수에는 놀랐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번 지원과정에서 1지망 밖에 지원하지 않았지만 다음 교육에는 지원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일부 선발 과정에서는 경쟁률이 치솟으면서 탈락자가 발생하는 반면 일부 과정에서는 수강생이 미달돼 추가 모집을 하는 등 수요 예측에 실패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추가 모집과 관련해 NST 관계자는 “현재 진행되는 수시 모집의 경우, 신청 미달이 아닌 신청 후 초기 이탈자로 발생한 공석에 대한 것”이라며 “하반기 교육 전체 정원 250명 가운데 30명가량을 충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높은 경쟁률을 보인 일부 비이공계 지원 교육프로그램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일부 교육 프로그램에서 일부 탈락자가 발생한 것은 사실”이라며 “이에 대한 수요를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곳이 아닌 연구시설에서 교육을 진행하다보니 인력이나 공간을 마련하는 데 있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또 “해당 교육 프로그램이 2021년 3월까지 한시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인원이나 프로그램을 확장하기는 어려운 입장”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