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내 지역화폐 확산 ‘기대 반 우려 반’
상태바
대전 내 지역화폐 확산 ‘기대 반 우려 반’
  • 김찬혁 기자
  • 승인 2019.09.16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구체적인 계획 검토 중…이르면 내년 상반기”
17일 대전시의회 지역화폐 활성화 조례안 심의
협동조합 공동 민간지역화폐 발행·가맹 모집 돌입
대전시와 시민단체가 연이어 지역화폐 도입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다. 

대전시에서 지역화폐 붐이 일고 있다. 지역화폐 발행을 앞두고 있는 시와 시민단체는 지역경제 활성화·소상공인 소득 향상 등 지역화폐의 순기능을 기대하는 가운데 지속가능성과 경제적 효과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16일 대전시는 대전 지역 내 지역화폐 도입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대전시 관계자는 “최근 대전시 지역화폐 발행을 내부적으로 확정했다”며 “발행 규모는 2500억원”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사용 방식이나 가맹점, 발행처, 할인율 등 구체적인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가 진행 중인 상황”이라며 “이르면 내년 상반기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일 충남도청을 방문한 허태정 시장은 대전시와 충남도의 경제 협력을 강조하며 대전시 지역화폐 발행을 시사한 바 있다. 허 시장은 “(경제 협력의) 첫 번째로 대전에서 지역화폐를 발행하면 충남에서 함께 사용할 것”이라며 “시민 교류가 활발한 만큼 지역화폐 공용 효과도 클 것이고, 지역공동체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대전시의회는 관련 조례 심의를 앞두고 있다. 오는 17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리는 임시회 제 245회에서 의회는 ‘대전광역시 지역화폐 이용 활성화 조례안’에 대한 심의·의결을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의안에는 ‘지역화폐 이용 활성화를 위한 사업비 지원’과 ‘대전시 지역화폐센터 설립’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민간에서도 지역화폐 발행을 위해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최근 지역품앗이한밭레츠, 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등 대전 지역 13개 협동조합·시민단체는 공동으로 지역화폐협동조합(가칭)을 설립했다. 지난 10일 조합 사업설명회를 진행한 지역화폐협동조합은 오는 18일 조합 설립총회를 열고 공식적으로 조합을 출범, 조합원을 모집할 계획이다.

민간 주도로 이뤄지는 이 지역화폐는 종이 상품권과 전자지갑 2가지 방식으로 발행될 예정이다. 지역화폐 사용과 보관을 위한 전자지갑은 내년 4월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한밭대학교와 위즈온협동조합이 공동 개발하고 있다. 지역화폐 사용에 대한 할인율이 없는 대신 일정 수준 기부 포인트를 제공해 지역 자선단체에 기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정착시킬계획이다.

민간 지역화폐협동조합 공동발기인으로 이름을 올린 이원표 사회적경제연구원사회적협동조합 이사는 “현재 지역 사회의 소비와 유통이 대기업 채널에 종속됐고 이는 곧 지역 경제 위축에 영향을 끼친다는 취지에서 시작하게 됐다”며 “3년 내 100억원 발행을 목표로 지역 경제의 선순환을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대전 지역 내에서 연이어 지역화폐가 발행되는 것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지역화폐는 시행 지역의 공동체 내 구성원들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발생시킬 수 있어야 의미가 있는 것인데 시 단위의 광역 범위에서 제대로 기능할 수 있을지 우려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지역화폐 발행과 관련해 지자체의 선심성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