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건강도우미]간접흡연 노출 잦을수록 고혈압 위험 커진다
상태바
[IT건강도우미]간접흡연 노출 잦을수록 고혈압 위험 커진다
  • 최정 기자
  • 승인 2019.09.0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균관의대 김병진 교수팀 간접흡연-고혈압 상관관계 규명
“간접흡연 노출량 적고 시간 짧아도 고혈압 발생 위험 증가”
성균관대 의대 김병진 교수팀은 2012~2016년 건강검진을 받은 10만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간접흡연에 장기간 노출되면 고혈압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9일 밝혔다. 사진은 강원도 원주의 시외버스터미널 인근에 설치된 흡연부스에서 담배를 피는 흡연자들 옆을 시민들이 지나가는 모습.

직접 흡연하지 않더라도 간접흡연에 장기간 노출되면 고혈압 발생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9일 성균관대 의대 강북삼성병원 순환기내과 김병진 교수팀은 간접흡연과 고혈압 발생의 연관성이 관찰됐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2012∼2016년 건강검진을 받은 10만8354명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소변의 코티닌 수치를 측정했다. 코티닌은 니코틴의 주요 대사물이다.

조사결과 간접흡연에 노출된 시간과 빈도, 기간에 비례해 고혈압 발생 위험도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가정이나 직장 등에서 간접흡연에 계속 노출되는 사람은 한번도 노출되지 않은 사람에 비해 고혈압 위험이 1.22배 높은 것으로 추산됐다.

연구진은 간접흡연 노출 시간이 짧고 양이 적더라도 고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담재 연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병진 교수는 “연구결과 간접흡연 노출 시간이 하루에 1시간 미만일지라도 고혈압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키는 니코틴뿐만 아니라 고혈압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유해물질이 담배 연기에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임상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Medicine)’ 최근호에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