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거래 중소기업 절반 “수출규제 대비 전혀 못해”
상태바
日 거래 중소기업 절반 “수출규제 대비 전혀 못해”
  • 김형달 기자
  • 승인 2019.08.13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중앙회 300곳 조사…“완벽 준비” 1% 불과
10곳중 6곳 日 수입의존도 60% 이상
44% “정부 최우선 과제는 외교적 해결”

국내 중소기업 절반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에 전혀 대비를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책을 마련한 중소기업 가운데서도 기술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 등 근본대책을 마련한 기업은 많지 않았고, 대체로 재고분 확보 등 소극적 대응에 머물렀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일본정부의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 제외와 관련, 지난 5~7일 일본제품을 수입하는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긴급실태조사에서 52.0%는 대응책을 전혀 준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해당 조사는 대(對)일본 수입액이 연간 100만달러(약 12억원) 이상인 반도체·화학·섬유·공작기계·자동차 부품 제조업 관련 중소기업이다.

별도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답한 업체는 48.0%였다. 이 가운데서도 ‘모든 대응책이 준비됐다’고 답한 기업은 단 1%에 불과했으며 ‘대부분 준비돼 있다’고 답한 기업도 8.6%에 그쳤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 제외에 대한 대비 여부. 

대응방안을 마련한 기업도 주로 재고확보에 치중돼 있다. 절반에 가까운 46.5%가 대응책으로 ‘재고분 확보’를 꼽았고, 일본 거래축소 및 대체시장 발굴을 준비하는 기업은 31.3%였다. 기술개발 등 경쟁력 확보에 나선 기업은 15.3%, 국산화를 진행중이라고 답한 기업은 6.9%에 불과했다.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점도 우려를 낳고 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본 수입기업 중 60.6%는 지난해 총 수입액에서 일본 수입액 비중이 60% 이상으로 조사됐다. 일본 수입액이 80~100%인 기업이 24.3%, 60%~80%인 기업이 36.3%였다. 일본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높은 기업은 일본의 수출제한이 강화되면 타격을 입을수 밖에 없다.

불매운동도 경영악화 요인으로 작용했다. 기업들은 영업활동에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24.7%)을 가장 많이 뽑았고 △환율 영향 13% △수입 대체품 없음 11.7% △매출감소 10.4% △납기일 지연 6.5% 등이 뒤를 이었다.

일본과의 무역전쟁에 대응해 정부가 먼저 추진해야 할 과제로는 △일본과의 외교적 해결·국제공조 강화(44.7%)를 꼽은 기업이 가장 많았다. 이어 △기업피해 최소화와 공정환경 조성(34.3%)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21.0%)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중기중앙회는 이달 안에 소재·부품·장비 생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기업과의 공동기술개발 수요를 파악하고, 중소기업과 대기업 매칭에 나설 예정이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그동안 중소기업이 어렵게 기술개발을 하더라도 대기업이 구매하지 않아 많은 기술이 사장돼 왔다”며 “앞으로 우수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이를 대기업에 매칭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