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간편결제 만족도 1위는 ‘카카오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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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간편결제 만족도 1위는 ‘카카오페이’
  • 최정 기자
  • 승인 2019.08.02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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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자 상위 6개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조사
서비스 선택시 ‘가입‧결제 간편성’ 가장 중시
2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가입자수 상위 6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결과 카카오페이가 종합만족도에서 1위를 차지했다. 카카오페이 제공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가운데 ‘카카오페이’의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일 가입자수 상위 6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이용실태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대상은 11페이(시럽페이)와 SSG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6개 서비스로, 이용자 1200명에게 물었다.

종합만족도는 카카오페이가 3.9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 △11페이(시럽페이) 3.92점 △삼성페이 3.92점 △페이코 3.90점 △네이버페이 3.88점 △SSG페이 3.78점 순이었다. 종합만족도는 호감도와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특성 만족도를 반영한 평균값이다.

한국소비자원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한국소비자원 제공

카카오페이는 호감도에서도 1위(3.83)를 차지했다. 이어 △11페이 3.78점 △삼성페이 3.77점 △페이코 3.76점 △네이버페이 3.74점 △SSG페이 3.7점 순이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삼성페이가 4점으로 가장 높았고 △카카오페이(3.99점) △11페이(3.95점) △네이버페이(3.92점) △페이코(3.9점) △SSG페이(3.84점)가 뒤를 이었다.

상품특성 만족도는 결제서비스의 정확성과 보안, 등록 및 인증 편리성, 부가혜택 등 4가지 요인을 종합 평가했다. 평가 결과 11페이가 3.91점으로 가장 높았고, 삼성페이와 페이코가 3.9점으로 뒤를 이었다. 등록 및 인증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97점으로 높은 반면 개인정보 보안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53점으로 낮았다.

환불 및 결제 취소 처리에 대한 만족도는 11페이가 4.03점으로 가장 높았고, 네이버페이(4.01점), 삼성페이(3.94점)가 뒤를 이었다.

모바일 간편결제 이용자들은 서비스 선택시 가입과 결제의 간편성(37.6%)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부가혜택(28.8%) △결제 인증방식의 안전성(27.3%) △사용처 다양성(6.0%) 순이었다.

서비스 이용시 가장 불편한 점은 가맹점별로 특정 결제 서비스가 제한되는 것(31.3%)으로 나타났다. 또 △서비스 이용시 별도 앱 다운 필요(16.7%) △개인정보 과다 등록 요구(13.2%)가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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