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한 징계다” 대전MBC 직원들 ‘뿔’났다
상태바
“부당한 징계다” 대전MBC 직원들 ‘뿔’났다
  • 고연희
  • 승인 2017.04.28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기자 감봉 1개월과 지방 발령, B기자 감봉 3개월 중징계
대전MBC 직능단체들, 한목소리로 사측 비판
제작 자율성 침해 vs 정당한 인사권 발동…갈등고조

대전MBC 직원들이 사측의 인사위원회 개최에 대해 연일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지난 18일, 대전MBC 사측이 노사협의회에 참석한 유일한 보도국 참석 대상자인 A기자와 B기자를 대상으로 인사위원회를 열겠다고 통보하면서 갈등이 촉발됐다.

두 기자는 각각 △근무 태만 및 업무 지시 불이행 △지연 방송 및 무단결근, 업무 지시 불이행 등을 이유로 지난 25일 열린 인사위원회에 회부됐다.

그러나 대전MBC 직원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MBC의 한 직원은 “노조 간부인  A기자는 주말 앵커로 근무하는데, 휴일 근무 이후 월요일에 7분 늦게 출근한 것과 취재계획을 제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인사위원회에 넘겨진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들다”며 “이는 지난 2월 MBC 기자들의 양심선언 동영상 제작 참여와 무관하지 않은 거 같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또 “제작 경험이 일천한 B기자에게만 지연 방송의 잘못을 떠넘기고 있는데, 중간 점검을 하지 않은 관리자들에게 더 큰 문제가 있다”며 “방송되기 직전 ‘함량 미달’이라며 과도한 수정을 요구한 관리자들의 강압적인 태도가 B기자의 무단결근으로 이어진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대전MBC 직능단체들이 일제히 사측을 향해 경고의 메시지를 날리면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대전MBC기자회는 지난 24일 성명서를 통해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징계 퍼레이드가 이제는 놀랍지도 않다. 조직의 엄정함은 유독 기자들에게만 향해 있다”며 “남발되는 경위서, 상하 이유를 가리지 않는 징계 속에 이제는 동료 간 낯을 붉히는 상황까지 발생한다”고 꼬집었다.

또 한국 카메라기자회 대전MBC지부와 한국 카메라감독협회 대전 MBC지부는 지난 25일 공동으로 성명서를 발표하며 사측을 향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이들은 “용기를 갖고 분연히 일어선 보도국 기자들의 용기와 격려에 찬사를 보낸다. 보도국장의 안하무인격인 리더십은 많은 문제점을 낳았다”며 “국장이라는 지위로 권위주의를 내세우며 부하직원을 압박했다. 불통을 소통으로, 지배를 협력으로 당장 변화할 것”을 촉구했다.

27일에는 대전MBC 기술인협회까지 가세했다. 이들은 “대부분의 구성원들은 이번 인사위원회의 부당함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며 “회사는 인사위원회를 철회하고 제작 자율성을 보장할 시스템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또 이날 대전MBC PD협회도 “방송 제작자에 대한 부당한 징계를 철회하고 제작 자율성을 보장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대전MBC 사측은 정당한 인사권 발동이라며 반발했다. 사측 관계자는 28일 <다른시각>과의 통화에서 “인사위원회에 회부된 직원들은 무단결근, 업무지시 태만, 근태 등을 어겨 취업규칙에 따라 징계를 받은 것”이라며 “노사위원회에서 불거진 일로 보복성 인사위원회를 열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임의 단체인 직능단체들의 성명서 발표에 대해서는 납득하기 힘들다”며 “본질 자체는 취업규칙을 어겼다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결국 인사위원회에 회부된 기자 2명은 ‘중징계’를 피하지 못했다. 28일 대전MBC는 A기자에게 감봉 1개월과 함께 주말 앵커 자리에서 내리고 홍성지사로 보내는 출입처 개편을 전격적으로 단행했고, B기자에게는 감봉 3개월을 각각 통보했다.

이에 대해 직원들은 ‘보복성 좌천인사’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고,  사측에 재심청구를 할 방침이어서 사측과 직원 간의 골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과 민주노총 대전지부,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대전충남민언련 등은 다음달 2일 12시 대전MBC앞에서 언론적폐청산·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이진숙 대전MBC 사장 등 경영진들의 사퇴를 주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